카탈루냐 내 불복종 운동 확산… 충돌 불가피

▲ 스페인 바르셀로나 시민들이 카탈루냐 독립선포를 기념해 축제를 벌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김태운 기자] 분리독립을 추진하던 카탈루냐 자치의회가 결국 독립 국가를 선포했다. 이에 스페인은 곧바로 정부의 카탈루냐 직접 통치를 승인하고 자치정부 해산을 선언하며 충돌을 예고했다.
스페인 분리 독립을 추진해온 카탈루냐 자치의회는 27일(현지시간) 전체회의에서 독립공화국 선포안을 가결했다.

카탈루냐 의회는 “카탈루냐 공화국을 독립적인 민주적 주권 국가로 건립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표결 끝에 통과시켰다.

카탈루냐 의회 소속 의원 135명 중 70명이 찬성했고 10명이 반대했으며, 2명이 기권했다. 분리 독립 반대파 정당 소속의원들은 표결을 거부했다.

독립 선포안이 가결된 뒤 스페인 상원의회는 ‘헌법을 거스르거나 불복종하는 자치정부를 상대로 필요한 조치를 다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헌법 155호 발동안을 발의해 찬성 214표 반대 27표로 의결했다.

스페인 정부는 이 조항에 근거해 카탈루냐의 자치권 일시 중단과 중앙정부 직접통치에 나섰다.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는 곧바로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을 비롯한 각료의 전원 해임과 자치정부·의회 해산을 선언했다. 카탈루냐의 자치경찰인 ‘모소스 데스콰드라’의 지휘권도 중앙정부에 귀속시켰다.

이어 카탈루냐 지방의회를 구성하기 위한 조기 선거를 12월 21일 시행하기로 했다.

스페인 정부가 자치정부와 의회의 권한을 모두 정지시키면서 카탈루냐 행정권은 법적으로 스페인 정부에 귀속됐다. 그러나 카탈루냐 지도부와 시민들이 대규모 불복종 운동을 벌이고 있어 양측의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더불어 스페인 검찰은 독립 선언을 주도한 푸지데몬 카탈루냐 수반과 오리올 훈케라스 부수반 등 자치정부 지도부와 각료들을 상대로 반역죄를 적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