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김예슬 기자] 30일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주재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스마트시티’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논의는 지난 8월 국토부 업무보고시 기존 도시의 스마트시티 추진과 국가적 시범사업 추진을 제안한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진행됐다.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사업은 ICT(정보통신기술)와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를 활용하여 도시 전체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인터넷으로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미래형도시를 조성하는 것으로, 이번 연말까지 전국 공모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에 열린 회의에서는 관계부처와 전문가 의견수렴으로 스마트시티의 구체적인 추진방향을 마련하였고 이에 관한 보고와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신도시 중심의 U-City추진, CCTV등 개별요소기술 중심으로 경쟁력을 키워왔지만, 데이터 축적과 활용 그리고 민간비지니스 창출 등의 성과가 미흡하여 도시문제 해결에는 한계가 있었다는 내용이 보고됐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도시문제 해결에 집중하기로 했다. 또 공공·민간·시민 협업을 통해 민간비즈니스, 시민참여와의 융합연계를 강화하고 노후도심 스마트화와 통합플랫폼을 통해 시민만족도를 제고해 나갈 계획도 보고됐다.
구체적인 스마트시티 추진방향으로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시티 신규조성,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추진 그리고 스마트시티 성과 고도화와 대내외 확산방안이 제시됐다.
또한 ‘2017년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이 사업은 뉴딜공모시 조기 성과창출이 가능한 곳을 선정·지원하여 대표모델로 삼아 타 지자체로 확산시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