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은 모두 정답이라는 인식 우려" "자의적·추상적·모호함만 있어"

▲ 1일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하는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1일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후 두번째 시정연설에 대해 일제히 혹평을 쏟아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시정연설 후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이 모두 정답이고 촛불혁명을 이끈 국민의 뜻이라는 인식은 우려스럽다"며 "자신만이 국민을 대변하고 국회는 무조건 협조해야 한다는 인식이 전제된 것 같아 답답하다"고 지적했다.


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흥진호 나포, 한중·한일 외교, 방송장악, 에너지정책과 정부 인사실패 등 현재 국민의 최대 관심사에 대한 대통령의 책임 있는 언급이 없어 아쉽다"며 "주요 현안들에 대해 일방적으로 결정·강요하지 말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박정하 바른정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과거에 대한 해석은 자의적이었고, 현실에 대한 인식은 추상적이었고, 미래에 대해서는 모호했다"며 "'사람 중심'이라는 공허한 레토릭(화려한 미사여구)만 있지 실제로 무엇으로, 무얼 갖고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해법이 보이지 않는다"고 혹평했다.


"세금나누기식 일자리(정책)와 시혜성 복지 뿐"이라며 "바른정당은 재정을 튼튼히 하고 미래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는 예산안이 마련되도록 꼼꼼히 따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정연설에 단체 상복차림으로 참석해 굳은 표정을 지었던 자유한국당도 강도 높은 비판을 가했다. 강효상 대변인은 논평에서 "빈곤한 철학, 비현실적인 대책만 가득한 허탈한 시정연설"이라며 "국정방향을 전면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에게 그 실체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경제이고 누구를 위한 안보이며 누구를 위한 적폐청산인가"라며 "귀족강성노조만 웃고 일반국민은 피눈물을 흘리는 현실을 외면한 문 대통령의 '사람'에는 더이상 국민은 없다"고 꼬집었다.


시정연설 내내 환호하고 박수치며 문 대통령을 '응원'했던 더불어민주당은 긍정적 평가를 내놨다.


추미애 대표는 시정연설 후 기자들에게 "대통령에게서 협치를 바라는 그런 자세가 진심으로 묻어나서 의원들이 모두 일어나 박수치는 광경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예산, 법안에 대해 국민에게 호소력 있게 잘 설명한 것 같다"며 "국민에게 전달력이 있을 것 같다"고 기대를 나타냈다.

키워드

#시정연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