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美 리스트 오른 인사들 제재대상 추가.. 野 "실효성 의문"

▲ 지난 9월 미국 뉴욕 롯데팰리스호텔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재인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을 하루 앞둔 6일 출범 후 첫 독자 대북제재안을 발표했다. 정부 관계자는 "국제제재 흐름에 적극 참여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강민 대성은행 대표 등 18명의 북한 금융기관 관계자를 독자 대북제재 리스트에 올렸다. 이들은 이미 유엔안보리 및 미국 독자 제재리스트에 오른 상태다. 이번 독자제재에는 북한의 최대 '스폰서' 비판을 받는 중국 기업은 포함되지 않았다.


야당에서 이번 제재 실효성에 의문을 품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트럼프 대통령 방한 기간 동안 대정부 비판을 일시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효상 대변인은 6일 논평에서 "트럼프 대통령 방한 기간 동안 우리 국회를 비롯한 한국 정치권의 일거수일투족에 세계가 주목할 것"이라며 "전세계 매스컴 관심이 집중된 상황에서 정치권이 또다시 분열하고 갈등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우리 국격에 큰 상처를 입게 된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7일부터 시작되는 트럼프 대통령 방한 기간 중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공격, 비판 자제를 선언한다"며 "부디 우리 정부가 북핵위기가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국민안전, 국익을 지키는 한미정상회담을 이끌어내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키워드

#대북제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