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시권 한화시스템 대표이사가 축사를 하고있다(사진=한화시스템 제공)


[투데이코리아=정현민 기자] 사단법인 국방정보통신협회가 주관하고 국방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화시스템이 후원하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국방 ICT발전방향’ 세미나 및 전시회가 7일 군·정부·산학연 관계자 3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첨단·복합전 양상의 네트워크 중심 미래 전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국방 및 방위산업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발표자들은 미래 국방력 확보를 위한 국방정책과제 제안과 첨단기술분야 민·군협력방안 등을 소개하며 참석자들과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또 행사장 내에는 4차 산업혁명기술을 활용한 실제방산장비와 무인체계 등 미래 무기 운영개념도가 전시됐다.


이날 국방부와 과기부는 4차 산업혁명 연계 정부 정책 기조와 국방개혁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KAIST, 국방과학연구소, 전략문제연구소, 세종대, 한화시스템, 데이터솔루션 등 연구기관 및 업체에서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컴퓨팅, 사이버 보안 등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기술들의 국방 접목을 위한 세부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권오성 첨단국방융합포럼 총장(전 육군참모총장)은 기조연설에서 “사회전반에 대대적인혁신을 불러오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쟁의 양상과 국방의 역할이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적극적인 기술융합과 사용자 중심에 기반한국방ICT 기술혁신이 국방전력증강 및 4차 산업혁명 활성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화시스템 장시권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국방 및 방산분야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군산학연 교류가 보다 활성화되고, 업체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면서 “한화시스템은 국내 방산전자 선두기업으로서 혁신적인 연구개발투자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선도, 국방 ICT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큰 힘을보탤 것이다” 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