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공청회 끝내 파행 "文 대통령, 후보 시절 FTA 폐기해야 한다고 해놓고선"

▲ 10일 서울 코엑스에서 항의집회를 가진 '한미FTA 대응 대책위원회' 회원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재인 정부는 10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 관련 공청회를 열었지만 농축산업계의 강력반발로 무산됐다. 농축산단체 관계자들은 한미FTA 폐기를 요구하면서 회의장에 난입해 공청회는 시작 20분만에 파행됐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등이 참여하는 '한미FTA 대응 대책위원회'는 공청회가 열린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축산인 다 죽이는 한미FTA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트럼프의 (한미FTA) 폐기 협박에 굴복해 한미FTA 추가개악을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며 "아무 근거 없는 트럼프의 한마디에 제대로 된 반박도, 평가도 없이 이렇게 추가개악을 강행하는 나라를 주권국가라고 부를 수 있나"라고 규탄했다.


대책위 관계자 5~6명은 공청회가 시작되자 한미FTA 폐기 촉구 팻말을 들고 회의장에서 시위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측이 한미FTA가 상호 호혜적 결과를 가져왔다고 발표하자 "거짓말 하지마라" "이완용 끌어내라" "쌀 한 톨, 고기 한 점 양보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한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 시절과 후보 시절에 뭐라고 했나. 농업 챙기고 한미FTA 폐기해야 한다고 하지 않았나"며 문 대통령이 '말바꾸기'를 했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끝내 무대를 향해 달걀과 신발을 던지고 책상 위로 올라가 "(정부는) 트럼프의 공무원이냐" "공청회 무산을 선언하라" 등을 외치며 공청회 중단을 요구했다. 강성천 통상차관보가 "추가 (농축산물) 개방은 없다는 게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 주장하며 무마에 나섰지만 소용없었다. 공청회가 파행되자 대책위는 향후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파면운동 등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농축산단체들도 정부 비판에 가세했다. 한국낙농육우협회, 대한한돈협회, 대한양계협회, 한국토종닭협회 등 27개 단체로 구성된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미FTA 중요성에는 공감하나 농축산업의 일방적 피해로 관련 종사자는 사지로 내몰리고 있다"며 대책을 요구했다.

키워드

#fta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