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총회 후 통일부에 입장 전달" 밝혀.. 南北경협기업 비대위는 '일단 수용'

▲ 경기 파주 도라산전망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정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 660억원을 추가지원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10일 "실망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신한용 비대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에 "정부 결정에 관심도 없었지만 우리가 생각했던 금액보다 턱없이 부족해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정부는 북한 4차 핵실험에 따라 작년 2월 개성공단 전면중단을 결정했다. 이후 입주기업들에 전체 피해액(7천861억원)의 65.8% 수준인 5천173억원을 지원해왔다. 이번 660억 추가지원 시 총 지원액은 피해액의 74.2%인 5천833억원이 된다.


신 위원장은 "이번 지원은 정부가 확인한 피해액에도 턱없이 못 미치는 부족한 금액"이라며 "13일 개성공단 기업총회를 열어 입장정리 후 통일부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개성공단 가동중단 후 입주기업의 3분의 1이 폐점 또는 휴업상태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매출급감, 신용도 하락 등으로 입주기업들 경영상황이 악화돼 유동성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며 자금지원과 함께 각종 금융 세제지원도 요구 중이다.


북한의 급작스러운 기업 철수 요구로 개성공단에 남아있던 기업들 자산이 북한에 의해 무단매각되는 것도 피해규모를 키우고 있다. 북한은 한국기업 상품을 몰래 해외로 밀수하는가 하면 근래에는 개성공단을 무단가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개성공단 기업 및 경협기업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660억원을 추가지원하는 한편 2008년 금강산 관광 중단, 2010년 천안함 폭침사건 후 남북교역을 금지한 5.24조치에 따른 경협 기업 피해에도 정부 차원의 첫 지원을 약속했다.


유동호 '남북경협기업 생존권보장을 위한 비상대책위' 본부장은 "만족할 수준은 아니지만 일단은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작년 10월부터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여왔다. 지난 7월 통일부의 조속한 피해지원 방침에 농성을 중단했다.

키워드

#개성공단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