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병옥 환경부 차관이 10일 세종정부청사에서 보 개방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환경부와 국토교통부는 이명박 정부시절 전국에 건설된 보 16개 중, 한강 강천보와 여주보를 제외한 14개 보를 전면 개방키로 했다. 이 중 7개 보는 오는 13일부터 단계적으로 최대 가능한 수위까지 개방하기로 결정하였다.

환경부는 수질 오염 원인 파악을 위해 지난 6월 부터 낙동강(강정고령보, 달성보, 합천창녕보, 창년함안보), 금강(공주보), 영산강(죽산보) 등 6개 보를 우선적으로 개방했지만 그간 원인 규명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는 제한적인 개방으로는 실제 물 흐름 변화와 수질, 수생태계 영향, 보구조물 상태 등에 대한 확인이 곤란해 충분한 자료를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었음을 인지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내년 말까지 4대강 보 처리 방안을 결정하기 위해 모니터링 대상을 6개 보에서 14개 보로 확대하는 방침을 정했고, 한강 강천보와 여주보는 상대적으로 한강 수계 수질이 양호하고, 근접한 취수장 등을 고려해 제외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우선 동절기 수질악화 현상을 보이는 금강, 영산강 전체 5개 보와 하절기 이후에도 저온성 녹조가 지속되는 낙동강 하류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등 7개 보를 오는 13일 오후 2시부터 전면 개방한다.

안병옥 환경부 차관은 "이전에는 농업 용수를 취수할 수 있는 수위까지만 내렸고, 내년 3월까지 벼 농사를 위한 용수를 공급하지 않기 때문에 전면적으로 개방해서 상황을 보겠다"고 방침을 정했다. 최대 가능 수위까지 개방하는 7개보 중 창녕함안보를 제외한 6개보는 임시 용수공급 대책을 추진해, 내년 영농기가 시작된 이후에도 개방 상태를 유지하면서 효과를 관찰해 문제를 파악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이어 안 차관은 "내년 3월까지 7개 보 중 백제보 등 일부는 일정 수위를 올려 양수에 제약이 없도록 하고, 나머지는 120억원 정도의 비용을 투입해 25개 양수장을 통해 개선 조취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수질·녹조, 수생태, 수리·수문 및 지하수 등 기존 모니터링 분야를 확대하여 수생태 변화나 지류 변화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보 개방을 조절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