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0일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포항 지진 관계장관회의'에서 '파손주택 복구 지원' 융자금을 총 480억원 긴급 편성했다

[투데이코리아=정현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포항 지진으로 파손된 주택의 복구비용 지원을 위해 총 480억원의 융자금을 긴급 편성했다고 20일 밝혔다.

국토부는 전파·유실 주택의 경우 4800만원에서 6000만원, 반파 주택은 24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지진으로 인해 주택이 파손되지는 않았으나 필로티 구조 등 지진에 취약한 기존 주택 소유자의 내진보강비도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올해 총 200억원의 융자 자금을 긴급 편성해 단독주택, 연립주택 및 다세대주택 등 내진보강을 희망하는 주택 소유자 대상으로 호당 4000만원까지 융자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부터 포항지역 사고수습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현장수습지원단'이 즉시 운영된다. 현재 포항지역 안점점검을 지원하고 있는 '안전점검 지원반'과 이재민 주거지원을 위한 '긴급주거 지원팀'에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을 임명해 종합적인 현장수습에 나서기로 했다.

김현미 장관은 "포항 내 여진이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어 언제든지 추가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신속한 사고지원뿐 아니라 비상근무 태세도 철저히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