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시장규모 2조2542억원… 전년대비 34.8 증가

▲ 2016년도 간편식 시장규모가 2조2542억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농식품부 제공)

[투데이코리아=이한빛 기자] 혼자 밥을 챙겨먹는 ‘혼밥’ 인구의 급성장에 따라 단순 조리 과정만으로 먹을 수 있는 간편식(HMR) 시장이 큰 호황을 맞았다.

농림축산식품부와 aT가 발간한 ‘간편식에 대한 2017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식 국내 시장 규모는 2조2542억 원으로 전년도(2015년)에 비해 3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식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품목은 도시락 등 즉석섭취식품이 58.7%로 가장 높았다. 이어 레토르트 등 즉석조리식품(36.4%)과 신선편의식품(4.9%)이 뒤를 이었다.


간편식 레토르트 제품 출시가 늘어나면서 즉석조리식품의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0.4% 증가했다. 도시락 역시 전년도 대비 51% 늘어났다.


한편 편의점 내 즉석섭취식품 시장 규모도 커졌다. 지난해 기준 6287억 원으로 전년 대비 31.9% 증가한 수치를 보여줬다.


즉석섭취식품 중에서는 도시락의 비중이 63.1%로 증가하며 판매 점유율도 34.5%를 기록했다. 그동안 편의점 즉석식품의 맹주 역할을 하던 삼각김밥은 34.9%로 급락하면서 도시락과 비슷한 점유율을 보였다.


한편 즉석조리식품의 채널별 매출 점유율은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할인점이 34.5%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전년도 점유율 4위를 기록했던 편의점은 1.7% 상승한 19.1%를 기록하며 점유율 2위로 올라섰다.


간편식 생산 및 수출입 현황, 유통·판매 현황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www.aTFIS.or.kr)에 게재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간편식 시장)’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