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국무회의 주재 "정부 대책 믿고 따라주시길"

▲ 국무회의 주재를 위해 21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로 입장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포항에서는 여전히 여진이 발생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차질 없는 철저한 준비를 관련 부처에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모두발언에서 "긴급한 피해복구가 끝나는대로 지진방지대책 전반을 점검해 국민 안전, 생명을 지킬 수 있는 근본적 대책을 차근차근 그리고 꾸준히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신축건축물의 경우 내진설계 대상 확대 등 제도개선 노력을 꾸준히 해왔으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기존 건축물들은 여전히 지진이 취약한 상태"라며 "특히 시설물 중에는 어린 학생들이 사용하는 학교시설, 사유시설 중에는 서민주거시설 피해가 많았다. 이런 취약시설에 대한 전반적 점검, 내진보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학교, 다중이용시설, 원전, 석유화학단지 등에 대한 종합 실태점검을 주문했다. 또 한반도 지진 단층조사, 450여개 활성단층 지도화, 지진 예측기술 연구, 재난경위 파악에 대한 인적투자 확대 등 지진방재대책의 종합적 개선보완 추진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재민 지원, 수능 대비도 지시했다. "아직도 많은 시민들이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임시대피소에서 고생 중이다. 관계 기관에서는 불편, 불안, 추위로 고생하는 포항시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이재민 지원 등을 신속히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연기된 대입수능이 차질없이 치러질 수 있도록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비해 철저히 준비해주기 바란다"며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은 정부 대책을 믿고 따라주시고 특히 포항지역 수험생들은 힘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포항에서는 21일 오전에만 해도 수 차례 여진이 발생했다. 수능 당일인 23일에도 여진 발생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부는 여진이 발생한다 해도 당일 수능을 예정대로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경미한 진동 발생 시에는 시험을 계속 치르고, 경미하지 않으면서도 안전을 위협받지 않는 상황에서는 시험을 중지하고 책상 아래로 대피했다가 진동이 멈추먼 시험을 재개한다는 입장이다. 진동이 크고 실질적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는 운동장으로 대피시킨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수능 당일 여진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피해가 심한 포항 북부지역 수능시험장을 남부지역으로 옮겼다. 또 수능 직전 여진 발생을 대비해 경북 영천 등에 예비시험장 12곳을 마련한다. 시험장에는 소방공무원 2명, 구조대원 2명이 각각 배치된다. 수능시험비상대책본부장인 김상곤 부총리는 수능 당일 포항에서 대기한다.

키워드

#수능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