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매년 꾸준히 발생.. 관계당국 '중구난방' 대응에 漁民 불안 고조

▲ 22일 완도군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선원 이모(57)씨 수색작업에 나선 해경.


[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근래 어민 실종·사망사고가 잇따라 조업 과정에서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정부의 책임있는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 18일에는 해녀 이모(78)씨가 실종 열흘만에 숨진 채 발견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경에 의하면 이 씨는 8일 물질을 위해 바다로 들어갔다가 실종된 뒤 18일 오전 11시25분께 부산 해운대구 송정 죽도공원 앞 양식장에서 인근 어민에 의해 발견됐다. 발견 당시 이미 사망한 상태였다.


22일 오전에는 전남 완도군 금일읍 평일도 동쪽 5km 해상에서 한 연안복합어선에 타고 있던 선원 이모(57)씨가 실종됐다. 해경은 수색에 나섰지만 아직 구조되지 않고 있다.


앞서 지난 5월에는 충남 태안군 만대항 서쪽 3.7km 해상에서 어로 중이던 한 어선에서 선원 김모(52)씨가 해상으로 실족해 행방불명됐다. 6월에는 강원 고성군 반암항 인근 해상에서 김모(58)씨가 무의식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옮겼지만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어민 실종·사망 피해자는 매년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15년 국민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2011~2015년 7월 사이 343명이 실종 또는 사망했다. 2014년에는 어선 해난사고로 당해에만 145명이 행방불명되거나 숨졌다.


피해자가 지속 발생 중이지만 해경, 지자체 등 관계당국이 개별적으로 안전교육 등 예방책을 마련하고 있어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정부 차원의 체계적 대응이 아닌 각 관계당국의 '중구난방' 행정으로 인해 실효성이 없다는 주장이다.


인천에서 연안어업에 종사하는 A씨는 "세월호 사건에도 불구하고 피부로 와닿는 어민 안전대책이 없는 게 현실"이라며 정부의 책임있는 대응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