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윤소하 의원과 세월호,가습기살균제 유가족 협의회가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권규홍 기자)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 윤소하 의원과 세월호,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가족협의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해양수산부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윤소하 의원은 “어제 (22일) 세월호 유골이 나왔음에도 이를 공개하지 않은 것은 정말 충격적인 일이다. 이에 대한 관련자 처벌과 진상규명을 요구한다”며 관련 당국을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유경근 세월호 유가족 협의회 집행위원장은 “해양수산부의 유해발견 은폐 사실은 참담한 일이다. 이에 대해 가족 협의회 입장을 말하겠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 김영춘 장관이 취임 직후 유가족을 찾았다. 김영춘 장관과 가족 협의회가 면담했을 당시 유 가족 측은 분명히 해수부 내에 있는 적폐 세력에 대한 정리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그 동안 인양을 지연시키고 특조위를 방해시킨 인적청산 조직개편을 요구한바 있다. 하지만 그 동안 해양수산부는 대체 뭘 했는지 묻고 싶다”며 “그 결과 지금 이와같은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매우 참담한 심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유 의원장은 “김 장관은 어제 이에 대해 사과하고 담당자를 인사조치 했다. 감사하게 생각하지만 우리 가족들은 아직 정식으로 사과받지 못했다. 진정한 사과는 이후에 이런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후에도 세월호에서 만일 유골이 발견된다면 그때는 어떻게 할것인지 입장을 분명히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주장했던 인적청산과 조직개편이 완전히 이뤄져야 한다“ 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사태를 보고받은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을 묻고 유가족과 국민에게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지시를 내렸으며 ,이낙연 국무총리 역시 23일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관련자 처벌을 약속했다.

한편 유가족 협의회는 23일부터 국회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24일 열릴 국회 본회의에서 ‘사회적 참사 특별법’ 통과에 힘써달라는 요구를 국회의원들에게 하고 있다.

사회적 참사 특별법은 ‘세월호 참사와 가습기살균제 참사등 사회적인 큰 사건에 대해 진실규명을 위해 독립적으로 조사할 권한과 피해자 지원,추모대책을 점검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 골자인 법으로 현재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을 비롯 정의당, 국민의당 등 총 152명의 국회의원들이 법안에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