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文 대통령 책임·사과' 촉구.. 유가족, 법적대응 시사

▲ 20일 경기 안산 단원고에서 열린 세월호 미수습자 양승진 교사, 남현철·박영인 학생 노제.


[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해양수산부의 '세월호 유골 은폐' 논란과 관련해 야3당이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인간 도리 못한다" 등 문재인 정부를 향한 원색적 질타도 나왔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18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세월호 유골 은폐'와 관련해 "책임을 느낀다.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해수부 현장수습본부에 의하면 지난 17일 오전 11시30분께 세월호 선체 객실구역에서 유골 1점이 발견됐다. 국방부에서 파견된 유해발굴감식단 관계자는 해당 유골이 사람의 것임을 확인했으나 현장수습본부 김모 부본부장은 21일까지 이를 유가족에게 알리지 않았다.


5명의 미수습자 가족은 발견 이튿날 시신 없는 합동추모식을 치렀다. 때문에 선체 수색연장을 우려해 의도적으로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해수부는 22일 경향신문의 관련보도가 나가자 뒤늦게 유골 수습을 인정하고 보도자료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관련내용을 보고받은 뒤 "미수습자 수습은 유족들만의 문제가 아닌 온 국민의 염원인데 이렇게 안일한 대응을 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며 "한점 의혹 없이 (조사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사태수습을 지시했다.


그러나 유가족 측은 간과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정성욱 '4.16 세월호 피해자 가족협의회' 인양분과장은 "유가족들과 상의 후 법적대응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야당에서도 '청와대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베트남을 방문 중인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문재인 정권 출발점이자 성역인 세월호 유골 은폐라는 중차대한 범죄를 범했는데 해수부장관 하나 사퇴해서 그게 무마되겠나"고 지적했다.


같은당 장제원 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국가의 도리를 다하지 않았다고 (박근혜 정부를) 그렇게 비판하더니 국가의 도리를 떠나 인간의 도리도 다하지 못하는 문재인 정권에 할 말을 잃었다"며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바른정당도 한국당과 같은 입장을 내놨다. 유승민 대표는 23일 당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은폐사건에 대해 강하게 질책만 하고 책임지는 자세는 보이지 않는다"며 "자신이 지휘관으로 있는 정부에서 일어난 이 은폐사건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책임지고 반성하고 재발방지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지위고하를 막론한 처벌'을 요구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논평에서 "해수부 현장수습본부 관계자는 이같은 (유골 수습) 사실을 세월호선체조사위에 통보하지 않았고 미수습자 가족, 다른 유가족에게도 알리지 않았다"며 "이 관계자가 '내가 책임질테니 유골 수습 사실을 누구에게도 알리지말라'고 지시했다니 귀를 의심할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정부당국은 즉각 이같은 은폐 의혹에 대해 진상조사에 나서야 한다"며 "법적위반 소지가 있다면 낱낱이 밝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