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용납할 수 없는 문제" 국조착수 시사.. 세월호, 文 정부에 부메랑

▲ '정권 퇴진'을 언급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사진=홍준표 대표 페이스북 캡처).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촛불시위 기폭제가 됐던 세월호 참사가 부메랑이 되어 문재인 정부에게 되돌아온 모양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정권 퇴진'을 언급했다. 한국당은 국민의당, 바른정당의 대정부 규탄 속에 국정조사 추진을 시사했다.


베트남을 방문 중인 홍 대표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문재인 정권 출발점이자 성역인 세월호에 대해 유골 은폐라는 중차대한 범죄를 범했는데 해수부 장관 하나 사퇴해서 그게 무마되겠나"고 지적했다.


"세월호 의혹 7시간을 확대재생산해서 집권했는데 유골 은폐 5일이면 그 얼마나 중차대한 범죄인가"라며 "그들 주장대로라면 정권을 내어놓아야 할 범죄다. 세상 참 불공평하다"고 규탄했다.


같은날 정우택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조추진을 언급했다. "세월호 유족들 가슴을 아프게 할 사건으로 이를 방치한 게 사실이라면 용납할 수 없는 문제"라며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분명히 해야 한다. 국조까지도 갈 수 있는 사건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조는 국회 재적의원의 4분의 1 이상이 요구하면 특별위 또는 상임위를 통해 추진이 가능하다. 한국당은 국회의석수 116석으로 국조 추진요건을 충족한다. 다만 원내교섭단체 협의를 거쳐 국조계획서가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야 착수할 수 있다.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아직 국조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러나 두 당은 문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요구하고 있어 국조추진에 동참할 가능성은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