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골 은폐'로 정치적 위기.. 민주당 지도부 '곤혹'

▲ 23일 '세월호 유골 은폐' 논란에 고개숙여 사과하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세월호 유골 은폐' 논란으로 고개숙인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내년 6.13지방선거 부산시장 출마가도에 빨간불이 켜졌다. 야당에서 사퇴요구가 빗발치는 가운데 정치생명이 위기를 맞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김 장관은 23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유골 은폐와 관련해 "책임을 느낀다.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보고할 것이 있으면 보고하라"는 이 총리 요구에 이같이 답했다. 김 장관은 보고 내내 비장한 목소리로 침통한 표정을 지은 것으로 전해졌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번 사건을 강력비판했다. 추 대표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세월호 선체 수색과정에서 미수습자 유골 추정 뼛조각이 발견됐음에도 해수부 현장수습본부에서 이것을 유가족, 국민들에게 숨겼다는 충격적 사실을 접했다"며 "해수부는 이 사건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관련자를 엄중문책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6.13지방선거에서 '불모지' 부산에서의 승리를 노리는 민주당은 그러나 마땅한 후보가 없어 고심해왔다. 때문에 부산 출신으로 부산 진구갑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김 장관이 하마평에 오르내렸다.


하지만 부산지역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고전을 면치 못했다.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당시 후보(38.7%)가 홍준표 한국당 후보(32.0%)에 승리를 거뒀지만 33~36대 부산시장직은 모두 한국당에 넘겨줬다.


서병수 현 시장은 2014년 6.4지방선거에서 50.7%를 득표했다. 2010, 2006년 지방선거와 2004년 보궐선거에서 허남식 당시 후보는 각각 55.42%, 65.24%, 62.3%를 득표했다. 이전 선거에서도 안상영, 문정수 후보 등 보수정당 후보들이 완승했다.


당초 부산시장 출마를 고사해왔던 김 장관은 근래 심정변화를 일으킨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민주당 관계자는 "부산시장 선거에 대한 김 장관 생각이 바뀌는 것 같다"며 "'무조건 불출마'에서 '생각해보자'는 쪽으로 옮겨가는 듯하다"고 말했다. 김 장관도 출입기자간담회에서 "(지방선거) 100% 불출마를 장담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지도부도 김 장관 출마를 설득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번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민주당 지도부는 고민에 빠지게됐다. 부산은 노무현 전 대통령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도 연고가 있어 민주당에게 상징성이 큰 곳이다. 노 전 대통령은 부산 연제구 소재 '법무법인 부산'에서 변호사로 활동했다. 문 대통령도 같은 변호사 사무실에 몸담는가 하면 19대 총선에서 부산 사상구에 출마해 당선됐다.


부산은 이같은 상징성 외에 '한국당 텃밭'이라는 점에서도 민주당 구미를 끌어당기고 있다. 한국당 안방이자 인구 350만 이상을 가진 대한민국 제2도시에서 승리할 경우 21대 총선, 20대 대선에서 상당히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김 장관이 정치적 위기에 봉착함에 따라 민주당이 이미 다른 후보군에 대한 출마설득에 나서고있다는 소문이 정치권에서 나온다.


현재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인물은 조국 청와대민정수석, 오거돈 전 해수부장관, 문 대통령 복심인 '3철' 중 한 명인 이호철 전 청와대민정수석, 최인호(초선. 부산 사하구갑)·박재호(초선. 부산 남구을)·전재수(초선. 부산 북구강서구갑) 의원 등이다.


그러나 조 수석 등은 출마불가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설득에 난항이 예상된다. 이 전 수석은 문 대통령 측근 출신이라는 점에서 '스타성'이 있지만 앞서 박근혜 정부 시절의 '문고리3인방'을 의식해 발표한 '재야선언'이 역풍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가 당내에서 나온다. 이 전 수석은 대선직후인 5월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깨어있는 시민으로 벗들과 함께 살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김영춘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