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국회에서 주거복지로드맵 당정협의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왼쪽 넷째) 원내대표, 김현미(왼쪽 여섯째) 국토교통부 장관 등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정현민 기자] 당정은 27일 국회에서 주거복지로드맵 관련 당정협의회를 열어 무주택자, 청년, 신혼부부 등을 위해 공공임대 65만호, 공공지원 민간임대 20만호, 공공분양 15만호 등 총 100만호의 주택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 청년 주거지원을 위해 만 39세 이하 무주택 청년을 위해 저렴한 소형 임대주택 30만실을 공급하기로 했다. 30만실은 공공임대주택 13만호, 공공지원주택 12만실, 대학생 기숙사 5만실 등으로 구성된다.

당정은 청년의 수요에 맞춰 전월세자금 대출지원을 강화하고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도입해 내집·전세집 마련을 위한 저축을 지원한다.

또 신혼부부 주거지원을 위해 임대주택 등 지원대상을 현행 혼인기간 5년 이내 유자녀 부부에서 혼인 7년 이내 무자녀부부와 예비부부까지 확대했다. 시세의 80% 수준으로 신혼희망타운 7만호를 공급하고 수요가 많은 수도권에 70% 수준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고령가구 주거지원을 위해 '연금형 매입임대'도 도입할 예정이다. LH가 고령자의 주택을 매입·리모델링해 청년에게 임대하고, 매각대금을 연금식으로 분할지급해 고령가구의 생활자금 마련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주택을 매각한 고령자에게는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한다.

당정은 저소득·취약계층 주거지원을 위해 내년부터 주거급여 지원대상과 금액을 확대하고 쪽방·비닐하우스 등 비주택 거주자를 위해 긴급지원주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주거복지 로드맵은 오는 29일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발표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