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 총리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8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50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전자화폐, 가상통화 투기에 대한 경계를 당부했다.

이 총리는 “가상 통화가 투기화 되는 현실입니다. 비트코인이 1,100만원을 넘어섰으며, 거래량이 코스닥을 능가하는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라며 “청년, 학생들이 빠른 시간에 돈을 벌고자 가상통화에 뛰어든다거나 마약 거래 같은 범죄나 다단계 같은 사기 범죄에 이용되는 경우도 있다.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법무부 등 관계부처가 이 문제를 들여다볼 때가 됐습니다”라고 각 부처에 당부했다.

이어 이 총리는 “이대로 놔두면 심각한 왜곡현상이나 병리현상이 벌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며 철저한 경계를 당부했다.

이 총리의 말대로 현재 세계 각국의 투기 자본은 가상화폐 시장에 몰려들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비트코인은 2009년 정체가 알려지지 않은 일본인 사토시 나카모토가 개발한 세계최초의 암호화폐로 기존화폐와 달리 정부나 중앙은행 금융기관의 개입이 없이 개인간의 빠르고 안전한 거래가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알려져 있다.

29일 가상화폐 정보업체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1만 달러(1083만원)을 돌파했으며, 시가총액 규모는 1700억 달러(184조원)를 돌파하는등 연일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세계적인 경제 석학들과 금융 전문가들 역시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경계를 당부하고 나섰다. 제이미 다이면 JP 모건체이스 회장은 “가상통화는 일고의 가치도 없는 사기” 라고 크게 비난 했으며 뉴욕대 경영대학원 어스워스 다모다란 교수역시 "비트코인이 일반 거래에 사용될 수 없다는 사실은 일시적인 유행에만 그칠뿐 결국은 소멸될 것“이라는 부정적 견해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