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9월 국내를 방문한 이반 아코스타 몬딸반 니카라과 재무부 장관이 고형권 기재부 차관과 만났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농촌진흥청은 6일(현지시간) 니카라과 마나가에서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니카라과 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니카라과와의 농업기술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이날 개소식엔 허건량 농촌진흥청 차장을 비롯해 니카라과 외교부 차관, 농업부 장관, 농업기술청(INTA) 청장 등 현지 유관기관장 및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2015년 11월, 니카라과 정부로부터 코피아 센터 설치 요청을 받고 실무협의를 거쳐 올해 3월 코피아 센터 설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바 있다.

이후 올해 7월부터 코피아 센터 소장을 현지에 파견하면서 본격적으로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개소하는 코피아 니카라과 센터는 농업기술청 산하의 농축산연구센터(CNIA)에 위치해 있다.

이번 센터 설립과 동시에 추진중인 주요 협력 사업으로는 벼 생산성 증진 기술 개발, 토마토와 파프리카 생산성 증진 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의 우수한 품종과 재배기술 등을 현지에 도입하여 농업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농가 소득을 제고할 계획이다.

국제농업개발기금(IFAD)에 따르면 니카라과는 전체 인구의 40% 이상이 농촌에 거주하며 이 중 63%는 빈곤계층에 속하지만 중미국가 중 상대적으로 넓은 국토면적과 풍부한 천연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업 분야에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국가로 평가되고 있어 농촌진흥청의 니카라과 농업 혁신 프로젝트는 니카라과 정부로 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니카라과 농업기술청 마리아 호세 코레아 청장은 환영사에서 “코피아 센터 개소를 계기로 한국의 선진 농업기술이 전수돼 니카라과의 농업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농촌진흥청 허건량 차장은 개회사에서 “니카라과는 한국전쟁으로 어려웠던 시기에 우리나라를 지원해 준 고마운 국가다. 코피아 센터를 통한 양국 간 농업기술협력으로 니카라과의 농가 소득이 실질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양국의 우호를 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