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현재 가상화폐 시장을 상황을 주시하는 중"

▲ 최종구 금융위원장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11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서울정부청사 인근 식당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최근 열띤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상화폐 시장에 대해 "절대 거래소를 인가한다든지, 선물 거래를 도입한다는 식의 방침은 없다"고 하며 단호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가상화폐 제한은 무분별한 투기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어느 수준으로 규제할 것인지는 각국 정부간 논의를 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최 위원장은 최근 가상통화 관련 주무부처가 법무부로 배정된 것을 두고 "그것은 비트코인 거래를 일종의 금융거래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린 금융거래로 보지 않는다"고 일축하며 논란을 진화했다. 다만 “만일 비트코인을 금융거래로 인정이 될때는 여러 문제가 파생될 수 있기에 현재 상황을 주시하는 중”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 김동연 경제 부총리 또한 입장을 내놓았다. 11일 판교에서 열린 경제장관회의에서 김 부총리는 "가격 변동성이 커서 이 문제를 들여다 보고 있고, 관계부처 간에 고민하고 있다"고 입장을 전했다. 또한 “국내 투기를 포함한 여러가지 상황과 해외 동향, 추세를 같이 검토하면서 예의 주시하고 있기에 정부정책에 대해 예단은 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현재 가상화폐 투자자에 대한 보호나 투자 과열과 관련해 규제 필요성이 강력히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화폐냐 자산이냐 논란이 있다. 혁신적인 측면도 없지 않기 때문에 두 가지 측면에서 주시하고 있다“는 기존 입장을 재 확인했다.

이에 대해 독일 최대은행인 도이체방크는 10일 발표한 ‘2018년 30대 금융 시장 리스크 예측’에서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가격폭락 가능성을 언급하며 비트코인 투자자들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