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지역일자리 창출·귀농인 유치 등 농촌의 신 성장 동력될 것”

▲ 지난 17일 박세복 충북 영동군수(왼쪽 여섯 번째)와 군의회 의원 등이 영동천 하상주차장에 마련한 곶감축제장에서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사진=영동군 제공)

[투데이코리아=정현민 기자] 충북 영동군은 19일 문재인 정부의 충북 공약사업인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은 유기농특화도 충북에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교육·연구·실습·창업, 체험관광 등 복합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1천500억원(국비 1천300억원, 지방비 200억원)을 들여 49만5000㎡의 터에 조성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첨단농업기술 교육·실습장, 창업·비즈니스센터, 연구·개발(R&D)센터·실증단지, 체험·전시시설 등이 들어선다.

적용 품목은 시설원예·과수·양돈·한우·양계·농기계 등이며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드론 등을 핵심기술로 하는 첨단농업이다.

군은 이를 통해 지역일자리 창출, 농업 세대교체, 귀농·귀촌인 유치 등 침체한 농촌의 신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연 교육인원 2~3만 명, 방문·관람객 20만~3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영동군을 비롯해 충북도 내 5개 시·군은 유치 경쟁 중이다. 영동군은 전국 어디서나 2시간대에 위치한 최적의 접근성과 경부철도·고속도로, 국도가 통과하는 교통 요지이 자리잡고 있으며 천혜의 기상 자연조건을 갖춘 농업발전 구역으로 과일의 고장이라 불릴 만큼 명품 농특산물 재배 지역으로 꼽힌다.

2005년에 포도·와인산업 특구로, 2007년에 감산업 특구로 지정됐으며 특히 구제역, AI 등 가축전염병이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은 청정 지역을 사수하고 있어 농축산 관리체계를 인정받고 있음을 자랑한다.
박세복 영동군수와 박병진·박우양 도의회 의원, 정춘택 군의회 의장과 군의원, 김기열 농업인단체협의회장, 농업인 단체, 영동군내 기관이 참여하는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유치 민·관협의체도 구성했다.

군 관계자는 “영동군은 전체 가구 대비 41.2%가 농업경영체인 전형적 농업군으로 농촌 활력을 위한 신 성장 동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라며 “5만 군민과 함께 미래 첨단농업 발전과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