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주 사무총장 등 18일 與 당사 기습점거 “한상균 석방하라”

▲ 민주노총 관계자 4명의 여당 당사 기습점거와 관련해 당 사무국 요청으로 경찰에 의해 출입이 막힌 민주당 당사.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민주노총이 한상균 위원장 석방 등을 요구하며 여당 당사를 기습점거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촛불청구서’라는 표현도 나오는 가운데 여당은 노동계의 ‘청구서 제시 도미노’를 우려하는 분위기다.


수배 중인 이영주 사무총장 등 민주노총 관계자 4명은 18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를 기습점거했다. 진입에 실패한 나머지 관계자들은 경찰에 의해 저지됐다.


이 사무총장은 “노동자가 매 주말마다 광화문광장으로 나와 적폐청산, 박근혜 퇴진을 외친 결과로 태어난 정권”이라며 하지만 정부·여당이 한 위원장 석방, 자신의 수배해제 등에 손놓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 사무총장 주장을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 ‘촛불청구서’라는 표현이 등장했다.


민주노총과 정부·여당 간 불화는 지난 10월 이미 감지됐다. 당시 청와대는 양대 노총 및 노동계 인사들을 초청해 만찬 등을 갖기로 했으나 민주노총은 “청와대, 정부는 지난 몇 달간의 민주노총의 진정성 있는 대화요구를 형식적 이벤트 행사로 만들며 파행을 만들었다”며 불참했다.


민주당은 이번 당사 기습점거 앞에 공식논평을 자제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노동계와의 갈등 고조, 잇따른 ‘촛불청구서 러시’ 가능성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18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한 민주당 관계자는 “여러 단체가 ‘문재인 정부는 우리가 탄생시킨 정부인데 왜 요구를 들어주지 않느냐’고 할 수 있다”며 “차분히 (대응방안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대화 노력은 이어가겠지만 단시간에 우리 재량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 요구들이 아니다”며 “점거농성 장기화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내다봤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의 한 의원은 민주노총의 근로시간 단축 등 요구에 대해 “접점을 발견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키워드

#민주노총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