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당직자들이 제천화재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22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21일 일어난 제천 화재 사건 긴급대책회의를 가졌다.


추미애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이번 제천 화재 사건은 불길이 삽시간에 번지는 바람에 소방당국이 진화 대책을 세우기도 전에 피해자들이 질식사 한 것으로 추정되며 많은 인명피해를 내어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라고 말하며 "겨울철 난방수요도 많은 것이 뻔한데도 아직 시민사회의 안전의식이 미비하다. 대표적인 것이 화재에 취약한 단열재 드라이비트 건축 기법이 큰 문제로 지적되는데 이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국에 그런 건축물이 산재해 있어 문제다. 거기에 대한 마땅한 소방안전에 대한 개념도 희박하다. 이번사건은 전체적으로 봤을땐 인재에 가깝다. 국민들의 무사안일주의 같은 기본 인식의 미비로 사고가 난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고 이번 사건이 인재라는 측면에 무게를 두었다.


또한 "불법주차로인해 소방차가 진입이 어려웠다는 이야기도 들리는데 우리 사회 개개인의 무질서 , 안일한 인식이 이번 사건 진압에 어려움을 줬다고 생각한다. 호미로 막을 사태를 가래로도 못막았다. 그런점에서 제천 화재사건은 안타까움이 크다"고 언급하며 희생자들에 대한 애도를 표했다.

이어 우원식 원내 대표 역시 "마음이 무겁다. 대형화재가 반복되고 제천에서 사상자가 많이 나와 안타깝다. 지난 의정부 화재때도 우리는 대책을 잘 세우자 했지만 이번 사건을 보니 대체 그동안에 우리는 뭐했나 자성의 목소리가 크다. 인재라고 볼 수밖에 없는 사건이다. 초기에 진압해야하는 소방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점, 굴절 사다리차가 차량에 막혀 진입도 못한 일이 안타깝다. 그 밖에 싸구려 외장재, 화재 방지 시설 미비 등 총체적인 문제가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정확한 화재원인을 규명해야한다. 사고는 수습보다 예방이 우선이고 국민의 안전과 관련된 사안은 만전을 기해야 한다. 소읽고 외양간 고치기 식이 없는 그런 대책을 마련해야한다. 유가족에 대한 수습책도 마련해야한다. 국가가 이번 사건을 계기로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노고가 많으신 소방청 분들에게 당부의 말씀 드린다"고 말하며 비공개 회의에 들어갔다.


이날 자리에는 홍익표, 표창원, 김진표 의원, 김태년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여당 당직자들과 소방청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대책 마련에 고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