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미애 대표가 당 최고위원회에서 위안부합의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지난 26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외교부 기자회견에서 "위안부 태스크포스(TF)는 합의가 나오기까지 피해자와의 소통이 충분히 이뤄졌는지 검토한 결과 '상당히 부족했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히며 일본측과의 위안부 문제 재협상을 시사했다. 정부는 이런 시사점이 담긴 위안부 합의 TF 결과를 27일 발표하기로 하면서 일본과의 외교적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정부의 이런 방침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추미애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의원회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는 엉터리고 잘못된 것이다. 이제라도 위안부 합의 TF는 무엇이 잘못됐는지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며 지난 박근혜 정부에 벌어졌던 위안부 강제 합의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현재 외교부의 노력에 힘을 실어 줬다.


추 대표는 이어 “위안부 합의 TF는 피해자 할머니들과 거의 소통없이 일본과 진행된 사항임이 합의 이후 드러났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합의내용이라고 말할수 있다. 지난 박근혜 정부와 일본 정부간에 벌어진, 피해자 동의 없이 진행된 일방적인 합의는 인정할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이런 엉터리 합의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라고 명기함으로서 앞으로 위안부 문제 역사를 배우는 대한민국 국민이 위안부가 지극히 반인륜적이고 따질 수 있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인권 문제를 제기하는 쪽이 오히려 자꾸 사과하라고 요구하라며 따지는 이상한 모양새가 되버렸다. 위안부 합의는 엉터리고 잘못됐으며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다"며 "최종적으로 일본이 정부가 바뀔때마다 엿 바꿔 먹듯이 말을 자주 바꾸는 행태에 대해 분명히 사과하고 그 사죄가 불가역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정부의 재협상 방안을 지지했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의 방침에 일본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앞서 지난 26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서 "국제사회 앞에서의 약속이다. 착실히 실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우려를 드러내었다. 만일 27일 정부가 발표한 위안부합의TF 결과가 합의 파기까지 이를 경우 양국의 외교라인은 심각하게 얼어붙어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