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신조 총리가 위안부 합의TF의 발표이후 평창올림픽 불참을 시사했다.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 외교부 산하 위안부합의TF팀의 박근혜 정부시절 벌어졌던 일본과의 '위안부 협상 보고서' 발표 이후 일본은 연일 격앙된 자세로 반발하고 있다.


30일 다수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에 대한 반발로 일본 정부는 내년 2월에 열리는 평창 올림픽에 대한 참가까지 보류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직속의 위안부합의TF는 27일 "2015년 12월 28일의 위안부 합의는 '불균형한 합의'"라고 발표했고 28일 문재인 대통령은 "한일 합의에서 중대한 흠결이 드러났다며, 이 합의로는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내용의 청와대 공식 성명을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이에 크게 반발하였고 아베 신조 총리는 "지난 협상에서 1mm도 변동사항은 없을것"이라고 못박으며 크게 격앙된 자세를 보였다.


이후 일본 외교가는 한국 정부에 여러 채널을 통해 불만을 속속 드러내고 있다.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주일 한국대사관 이희섭 공사에게 "한일 합의 유지 이외의 정책적 선택 사항은 없다. 한국 측이 합의를 변경하려고 하면, 한일 관계는 악화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도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을 향해 공식 항의하며 불만을 드러내었다. 야스마사 대사는 "일본 정부는 향후 한국의 재협상 요구에 일체 응하지 않고 한국 정부의 발표 내용에 따라서 대응한다"라는 방침을 세운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아베 총리는 일본 선수단이 내년 2월 평창 동계 올림픽 불참할수도 있을것이라며 참가 보류를 시사했다. 일본 정부는 이에 더해 한국 정부의 강경한 자세가 계속 된다면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귀국시키는 전략도 세우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주요 신문과 방송 역시 매체의 정치성향과 상관없이 일제히 "한국 정부는 위안부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으며 일부 극우 매체는 "한국은 외교가 안 되는 나라" "신뢰할수 없는 나라"라고 맹비난을 하고 있다.


키워드

#일본 #위안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