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년 오너경영 가족승계 않고 소유와 경영 분리

▲ 오너경영을 물려준 남승우 전 총괄CEO(오른쪽)와 이효율 신임 총괄CEO(가운데)가 지난해 3월에 열린 '열린 주주총회'에서 대담하고 있다. 남승우 전 총괄CEO는 이 자리에서 2017년을 끝으로 은퇴하고 2018년부터 이효율 대표가 총괄CEO 역할을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사진=풀무원 제공)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식품전문기업 풀무원이 창사 이래 33년 오너경영을 마감하고 새해부터 전문경영인 체제로 새롭게 출범했다.

1월 2일 ㈜풀무원은 지난 33년간 회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남승우 전 총괄CEO가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고 이효율 대표를 1월 1일자로 후임 총괄CEO에 선임했다고 밝혔다.


특히 풀무원은 지난해 ‘2017 한국농식품유통대상’ 시상식에서 3년동안 국산 농산물 435억을 규모를 구입한 공로를 인정받아 영예의 대상을 수상할 만큼 국내 농업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남 전 총괄CEO는 1984년 직원 10여 명으로 시작한 풀무원을 직원 1만여 명에 연 매출 2조원이 넘는 한국의 대표적인 바른먹거리와 로하스생활기업으로 성장시킨 오너 경영인이다.


창사이래 대표이사 사장을 맡아 온 그는 지난해 3월 열린 주주총회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3년 전부터 만 65세가 되는 2017년을 끝으로 자식이 아닌 전문경영인에게 경영권을 승계하겠다고 사전 공표한 바 있다. 이 계획에 따라 이효율 풀무원식품㈜ 대표가 지난해 2월 ㈜풀무원의 각자대표로 선임됐고 경영권 승계 프로세스에 따라 업무 인수인계를 받아왔다.


경영권을 내려놓은 남 전 총괄CEO는 ㈜풀무원 이사회 의장 역할을 하며 필요한 경우 경영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하게 된다.


전문경영인 체제는 전문지식과 경영노하우를 가진 경영인이 자율적으로 기업 경영을 하고 성과와 실적에 책임을 지는 선진경영시스템이지만 국내 상장기업 가운데 경영권을 가족이 아닌 전문경영인에게 승계한 경우는 유한양행 등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사례가 드물다.


이 때문에 남 전 총괄CEO가 스스로 만 65세를 정년으로 정해 예고된 은퇴를 한 것을 두고 일부에서는 '아름다운 은퇴'라는 평가를 하고 있다. 그는 평소 "글로벌 기업 CEO들은 대부분 65세에 은퇴한다"며 "비상장기업은 가족경영이 유리하지만 상장기업의 경영권 승계는 전문경영인이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소신을 밝혀왔다.


이효율 신임 총괄CEO는 1981년 압구정동에서 '풀무원 무공해농산물 직판장'으로 시작한 풀무원이 법인 설립을 하기 바로 전해인 1983년에 사원 1호로 입사해 34년 만에 최고경영자까지 오른 풀무원 기업성장사의 산증인이다.

이효율 총괄CEO는 취임 후 신년인사를 통해 “풀무원은 지난 33년간 많은 도전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국의 대표적인 바른먹거리와 로하스생활기업으로 성장해 온 저력이 있다"며 "새로운 미래를 맞아 로하스미션과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회사의 비전인 '글로벌 DP5(Defining Pulmuone 5조원)'를 달성하기 위해 힘찬 도전에 나서자"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내부적으로는 "새로운 변화 속에서 로하스미션을 계승발전하고 글로벌 매출 5조원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글로벌회사로서 일하는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며 "새로운 시대의 젊은 세대와 조화를 이루는 역동적인 젊은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