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등에 2030년까지 조성… 8만7천여 일자리 창출 기대

▲ 해수부는 2030년까지 부산항(사진) 등에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한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2030년까지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평택·당진항, 울산항, 포항항, 목포항, 마산항 등 전국 8개 항만에 항만배후단지 약 2969만9천㎡를 조성·공급하겠다고 2일 밝혔다.


해수부는 앞서 지난달 29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 및 항만별 배후단지개발계획’을 확정해 고시했다.

항만배후단지개발종합계획은 항만법에 따라 해수부 장관이 배후단지 개발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항만을 대상으로 수립하는 국가계획이다. 지금까지 2006년, 2012년 두 차례에 걸쳐 수립됐다. 이번 3차 계획에서는 2차 계획 수립 때보다 복합제조 및 물류기업용 부지 확충에 중점을 둬 기업투자환경 개선에 노력했다.


해수부는 부산항 신항은 물류와 비즈니스를 연계한 ‘글로벌 복합비즈니스형 항만’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부산항 신항에 8457천㎡의 배후단지를 단계별로 공급할 계획을 세우고 서쪽 컨테이너 부두의 3단계 항만시설용 부지를 항만배후단지로 신규지정했다. 응동지구와 남북쪽 컨테이너 부두 인근의 2종 항만배후단지 부지와 업무편의 시설부지 비중을 줄이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복합물류 및 제조시설 부지를 확충했다.


인천항은 수도권과 환황해권 물류거점이 되는 ‘국제물류지원 강화형 항만’으로 육성한다. 756만6천㎡의 배후단지를 단계별로 공급하는 한편 준설토 투기중인 신항 1-2단계를 항만배후단지로 신규지정해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평택·당진항은 수도권 등 중부권역의 생산재 수출입 거점을 목표로 하는 ‘제조기반 부가가치 창출형 항만’으로 키운다. 586만9천㎡의 배후단지를 단계별로 공급할 계획이다. 항만 서쪽의 2-3단계 2종 항만배후단지를 1종 항만배후단지로 변경해 기업 투자활동이 보다 용이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광양항은 석유화학·제철 등 배후산업단지와 연계한 ‘산업클러스터 기능 강화형 항만’으로 조성한다. 398만1천㎡의 배후단지를 공급하고 서측 2종 항만배후단지를 복합물류 및 제조시설용으로 변경한다. 작년 9월 율촌 항만배후단지가 항만재개발부지로 변경됨에 따라 장래 배후단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인근 항만시설용 부지를 장래 항만배후단지 예정지역으로 신규지정한다.
울산항·포항항·목포항·마산항은 배후권역 특성을 고려한 ‘지역산업 특화형 항만’으로 육성한다.
2030년까지 항만배후단지 개발에 민자 포함 약 1조5천억이 투입되면 기업입주 등을 통해 11조9천억원 규모의 생산유발 효과를 얻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배후단지 조성, 제조·물류시설 건설, 입주기업 인력고용 등을 통해 약 8만7천여 개의 신규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임현철 해수부 항만국장은 “기업유치를 통해 항만·물류관련 산업육성 및 일자리 창출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3차 계획을 바탕으로 각 항만별 특성에 맞춰 항만배후단지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