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재개” 日 요청에 中, 실무팀 설치제안 등 적극… “코리아패싱 굳히기” 우려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우리나라와 일본이 문재인 정부 들어 위안부합의와 관련해 갈등을 겪는 가운데 중국이 일본에 접근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4일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은 중국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폭발사고를 계기로 취했던 일본 10개 지역 수산물 수입금지조치에 대해 재검토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은 지난달 베이징(北京)을 방문해 중국 정부에 수산물 수입규제 완화를 요청했다. 이에 중국 측은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또 자진해서 관련 문제를 협의할 양국 정부 실무팀 설치를 제안했다. 아사히는 “올해 일중(日中) 평화우호조약 체결 40주년과 관련된 관계개선 흐름의 일환”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정부는 자국 반대여론을 무릅쓰고 수입재개 검토 결정을 내렸다. 도쿄(東京)대학원 등이 작년 2월 국내외 1만2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지난달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중국 응답자의 66.3%가 후쿠시마 등 일본 수산물에 대해 “불안하다”고 답했다. 때문에 이번 수입재개 검토는 여론악화를 감수하더라도 “일본과 소통하고 싶다”는 뜻으로 충분히 풀이될 수 있다.


문재인 정부는 전임 정부에서 체결됐던 한일 위안부합의를 두고 “절차가 잘못됐다”며 폐기 또는 개정을 최근 시사했다. 이에 일본 정부는 주한대사 소환 등 검토입장을 내비치며 강력반발하고 있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한미일 협력은 중요하다”며 한미일 공조 균열에 우려를 나타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5일 돌입하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을 근거로 이번 일중 밀착 움직임이 ‘코리아패싱 굳히기’ 차원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북핵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는 미국이 한일갈등, 대북대화 행보를 보이는 한국 대신 일본을 대중(對中) 대화창구로 쓰려는 목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 한미FTA 개정을 시사했다. 지난 대선과정에서 “당선 시 북한 먼저 방문” 등 발언을 내놨던 문 대통령에 대해 “단계적 한미동맹 해체의 첫 수순으로 쓸 수도 있다”는 경고메시지를 던진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왔다.

키워드

#후쿠시마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