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百 부천 상동점 건립 무산…김상조 효과 영향 있나?

▲ 스타필드 고양 외부 조감도. (사진=신세계 제공)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신세계백화점의 부천시 상동점 건립 계획이 무산된 가운데 부천시와 신세계백화점 사이의 갈등이 소송전으로까지 번졌다.


9일 신세계와 부천시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12월 27일 서울중앙지법에 부천시를 상대로 이행보증금 반환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앞서 11월에 부천시는 서울보증증권에 백화점 건립 사업 보증금 115억원을 청구했고 신세계는 이를 납부한 바 있다.


이로써 지난 2015년부터 이어져 온 갈등이 결국에는 지자체와 사업자간 소송전으로 비화되고 말았다.


신세계가 부천시의 영상문화단지 복합개발사업의 민간부문 우선협상자로 선정되면서부터 갈등은 시작됐다. 처음에는 지역 영세 상인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그런데 부천 상동과 인접한 인천시 부평구의 상인과 구청까지 합세하는 복잡한 상황이 벌어졌다.


신세계는 복합쇼핑몰을 세우려던 계획을 백화점만 짓는 것으로 바꿨지만 갈등은 해결되지 않았다. 그러는 사이 정권이 바뀌고 문재인 정부가 들어섰다. 새 정부는 대기업 규제를 강화하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선언했다. 상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내걸고 소상공인·골목상권 보호를 천명했다.


▲ 건립 예정이었던 신세계백화점 부천 상동점 부지 조감도, (사진=신세계 제공)

지난해 8월 스타필드 고양 오픈 기념식에서 정용진 부회장은 “스타필드가 지역의 상생과 발전에 이바지해 함께 성장하고자 한다”고 밝힌 것도 새 정부의 쟁책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본지가 부천 상동점 문제에 관해 신세계에 문의했을 당시에도 한 관계자는 “지자체, 상인 등 갈등해소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관련기사 참조>


결국 신세계백화점은 부천시의 소송 엄포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접는 쪽으로 마음을 굳힌 것이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취임 초기부터 5개 기업, 대형유통업체, 프랜차이즈업체 등을 만나면서 자정을 요구했었다. 이에 대한 응답으로 각 대규모 경제단체들은 각각 자정안을 발표했다. 롯데 그룹은 스스로 지주회사 전환을 일찍이 선포하고 나섰다.


그러나 신세계그룹은 스타필드를 인천 청라, 경기 안성, 경남 창원 등지에 건립할 계획이 이미 나와 있는 상태다. 오는 18일 개장하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4300㎡ 규모의 면세점이 입점한다. 이처럼 신세계는 계속해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중이다.


신세계백화점 부천 상동점 문제가 채 마무리되기도 전에 이제는 스타필드의 창원 입점을 놓고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 지금 현재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 계류 중인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30개 가까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떤 법안이 통과될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적어도 현 정부의 정책 기조대로라면 향후 유통 공룡들의 사업 확장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 그룹이 앞으로의 사업확장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