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범계 의원이 정호영 특검의 해명자료를 비난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 위원장은 지난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의혹을 수사했던 정호영 전 특검팀이 과거 다스 수사 과정에서 파악한 경리 담당 직원의 120억여원 횡령과 관련하여 강한 의혹 제기를 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지난 10일 정호영 전 특별검사가 다스 비자금 의혹을 부인한 것에 대해 "김성우 다스 사장과 말을 맞춘 것 같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마침내 BBK 정호영 특검께서 11페이지에 이르는 장황한 해명자료를 냈다. 요지는 다스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자가 아니라는 확신을 가졌다는 것이고, 문제의 120억, 비자금 의혹 관련해서는 그것은 비자금이 아니고 경리를 담당했던 조 모양이 5년간 110억을 개인적으로 횡령한 것이고 거기에 이자가 15억이 붙어서 125억이 됐다고 주장한다. 조 모양과 함께 공모한 이 모씨 역시 마찬가지로 이 모씨는 한 4억 정도를 개인적으로 유용했고, 조 모양은 1억을 개인적으로 유용했다는 것을 특검이 밝혀냈음에도 불구하고 법원에 의해서 구속영장이 기각될까봐 구속영장 청구를 하지 않았다"며 이는 참으로 황당한 해명이라며 비판했다.


이어 박 의원은 "1억 원을 사적 유용을 확인했다면 그것은 실형감이며 함께 공모한 이 모씨는 4억 원을 유용했다고 당시 특검이 밝혀냈다. 하지만 당시 특검은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았고, 특검이 종료된 이후에도 검찰에 수사의뢰를 하지 않았다. 이것은 특검의 말을 인정하더라도 5년 동안 경리를 담당한 여직원이 무려 110억 원이라는 거액을 횡령한 것을 사장인 김성우씨가 몰랐고, 권 모 전무가 몰랐다는 것이 당시 특검의 판단이라는건데 참 기가 막힐 일이며 소가 웃을 일이다."라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그리고 박 의원은 "이 해명 자료를 보면 당시 특검은 김성우씨 와 말을 다 맞췄다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그래서 일본에 있는 김성우씨가 자진입국하고 출국금지가 된 것도 석연치 않고, 동부지검 특별수사팀의 수사가 이상한 쪽으로 가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 경리를 담당한 여직원이 5년 동안 110억 원을 횡령한 것을 사장도 모르고 전무도 몰랐다. 그래서 특검은 수사 의뢰도 하지 않았다. 그 허술한 다스의 재무구조, 회계구조야말로 바로 주인은 따로 있다는 강력한 방증 아니겠는가"라고 다스 실소유주에 대한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그리고 박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운전사이자 비서로 근무했던 김종백씨에게 다스 의혹과 관련된 자료를 받았다. 이 분은 오랫동안 다스에서 총무, 구매, 모든 의전을 담당한 핵심중의 핵심으로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사람이다. 이 분과 여러 차례 걸쳐서 오래 대화를 나눴고 관련 자료들을 확보하고 있다. 이 분의 진술과 제출 자료를 서울중앙지검 검사들과 동부지검 검사들이 만약에 외면하거나 경시한다면 그것은 다시 한 번 MB에 면죄부를 주기 위한 수사에 다름 아니라는 말씀을 드린다"며 현재 다스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에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검찰(동부지검 문찬석 검사)은 11일 다스 경주 본사와 관련자들의 자택과 사무실에 압수수색을 진행했으며 정호영 전 특검팀도 곧 소환해 박 의원이 제기한 의혹이 사실인지 검증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