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앞두고 우원식·박영선·안민석, 일제히 ‘쓴소리’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아동수당, 가상화폐, 영유아 선행학습 금지 등 정부 방침을 두고 야당뿐만 아니라 여당 내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우원식 원내대표, 박영선 의원, 안민석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비문(非文)계는 일제히 비판을 쏟아내며 정책 전환을 정부에 요구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아동수당 지급대상을 상위 10%를 제외한 90%로 한 여야 합의를 번복하고 전 가구에게 지급한다는 내용의 원안 재추진 방침을 밝혔다. 이에 우 원내대표는 11일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에 “아동수당을 보편적 복지로 하는 것은 맞다”며 “그러나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90%만 하는 것으로 합의됐으면 합의를 지키는 게 맞다. 그런데도 정부가 바꿔서 하겠다고 하면 국회에서는 앞으로 더 합의가 어려워진다”고 지적했다.


여야3당 원내대표는 지난달 4일 ‘아동수당은 2인 이상 가구 기준 소득수준 90% 이하의 만 0~5세 아동을 대상으로 2018년 9월부터 월 10만원을 신규지급한다’고 합의했다.


박상기 법무장관의 이날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방침 발표에 대한 쓴소리도 나왔다.


박영선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 태우는 격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거래소 폐쇄로 자금이 해외로 유출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블록체인·암호화폐 관련 기술발달에 문제가 있으며, 앞으로 암호화폐 유통·시장을 인위적으로 막기가 불가능한 점 등의 부작용이 파생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앞서 공개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유치원·어린이집 방과 후 영어수업 금지방안 검토에 대해서도 제동이 걸렸다. 안민석 의원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고액 영어 사교육은 내버려두고 유치원 영어교육만 금지한다는 건 촛불혁명 정신이 공정에 있다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한 섣부른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모두 언론·정치권에서 민주당 비문계로 분류돼왔다. 때문에 6.13지방선거 당내 ‘공천 전쟁’을 앞두고 비문계가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야당 일각에서 나온다.


박 의원은 서울시장, 안 의원은 경기도지사 후보로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다만 안 의원은 지난 2016년 7월 tbs교통방송 ‘열린 아침 김만흠입니다’에 출연해 “나는 친문(親文)도 비문도 아닌 무계파”라고 주장했다.

키워드

#비문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