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TF, 구포 개시장 업종전환 주도… “동물학대 반대” “전통문화 보존” 여론 대립

▲ 지난 2014년 구포 개시장에서 시장 폐쇄 촉구시위를 벌인 국제동물보호단체 관계자.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개고기 식용 논란이 재점화되는 가운데 국내 최대 개고기 시장이었던 경기 성남 모란시장에 이어 400년 역사의 부산 구포 개시장도 폐쇄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지난달 19일 구포 개시장 업종전환을 위한 태스크포스(TF)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TF 단장인 정명희 부산시의원은 “구포시장은 하루 평균 4만여명이 찾는 부산 최대 전통시장으로 성장했다”며 “그러나 매년 구포시장 내 개시장을 중심으로 개 식용 논란으로 시장 위상이 급격히 추락했다”고 폐쇄방침을 밝혔다.


앞서 8월 SNS상에서 구포 개시장 종사자로 추정되는 한 남성이 개를 끌고 가는 동영상이 확산됐다. 개는 자신의 죽음을 직감한 듯 버텼지만 남성의 완력 앞에 결국 끌려갔다. 이후 반려견 동호회 등을 중심으로 비난여론이 발생했다.


정 의원은 “이번 TF 구성은 단순히 개시장 폐쇄를 목적으로 둔 것이 아니라 개시장 상인들의 업종전환을 지원, 상인들의 새 경제활동을 돕고 구포시장 전체 발전을 도모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쏟아지는 압력에 모든 상인들이 결국 업종전환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인터넷상에서는 조선 중기 탄생한 400년 역사의 개시장을 전통문화 차원에서 보존해야 한다는 폐쇄 반대 목소리도 나왔다. 개시장 상인들이 업종을 바꾸는 조건으로 점포마다 3억원 가량의 보상금을 요구하면서 혈세낭비 논란도 발생했다.

키워드

#구포개시장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