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시장 공략 나서

▲ 신형 벨로스터.(사진=현대차 제공)


[투데이코리아=정현민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15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8 북미 국제 오토쇼에 참석해 ‘신형 벨로스터’ ‘벨로스터 N’ ‘신형 K3’(현지명 포르테)를 각각 세계 최초로 일반에 공개했다.


현대·기아차는 1분기 북미 출시 예정인 스포츠유틸리티 차량(SUV) ‘코나’를 전시해 북미 시장 신차 마케팅에 돌입했다.


이번에 공개한 신형 벨로스터와 벨로스터 N은 북미 시장에 각각 올해 중순과 말에 출시될 계획이다. 현대차는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신형 벨로스터의 스포티한 내·외관 디자인과 민첩한 주행성능 공개한다.


구민철 현대외장디자인실 이사는 “신형 벨로스터는 과감하고 파격적인 외장 디자인과 1+2 비대칭 도어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전작의 디자인 콘셉트를 유지하면서 후드와 벨트라인을 하나의 강한 곡선으로 연결해 슬릭하고 개성있는 프로파일을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벨로스터 N은 현대자동차가 모터스포츠를 바탕으로 얻은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완성한 고성능 신차”라며 “벨로스터 N을 통해 현대차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북미 시장에 출시되는 신형 벨로스터는 누우 2.0 엔진과 감마 1.6 가솔린 터보 엔진 등 총 2개의 엔진 라인업을 갖췄다. 모델별로 각각 6단 수동변속기/6단 자동변속기와 6단 수동변속기/7단 DCT를 적용할 예정이다. 국내에는 카파 1.4 가솔린 터보와 감마 1.6 가솔린 터보 모델이 운영된다.


감마 1.6 가솔린 터보 모델의 경우 1500rpm 구간에서 최대토크를 발휘할수 있도록 엔진을 개선해 저속영역에서의 가속성을 높였다.


2000~4000rpm 구간에서는 현대자동차 최초로 오버부스트 제어 기능을 통해 최대토크를 넘어서는 힘을 발휘해 실용영역에서 가속 응답성을 높이는 등 도심에서 운전의 재미를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신형 벨로스터에는 현대자동차 준중형 차량 최초로 ‘스마트 쉬프트’ 기능이 적용됐다.


스마트 쉬프트는 스포츠, 노멀로 지원되는 드라이빙 모드에 추가된 기능으로,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운전자의 운전 성향을 실시간으로 차량이 학습해 스포츠, 노멀, 에코 중 현재 상황에 가장 적합한 모드로 자동 변경해 차량을 제어한다.


신형 벨로스터에는 1세대 모델에 세계 최초로 적용됐던 엔진사운드 이퀄라이징 기술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시스템을 2세대의 스포티한 디자인과 흡배기 사운드에 잘 어우러지도록 개선해 새로운 사운드 퍼포먼스를 느끼도록 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FCA)을 전모델 기본화 적용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후측방 충돌 경고 시스템(BCW) △차로 이탈방지 보조 시스템(LKA) △운전자 주의 경고 시스템(DAW) △하이빔 보조(HBA) △무선 충전 등 다양한 스마트 편의사양이 장착돼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동시에 만족시킨다.


신형 벨로스터의 전면부는 캐스캐이딩 그릴을 입체적으로 재해석해 기존 차량과 차별화된 개성적이고 스포티한 형상을 구현했다. 범퍼는 조각적이고 입체적인 조형 요소를 적용했으며 전후면 모두 에어 커튼을 적용해 공력 성능을 높였다.


후면부는 기존 벨로스터의 독특한 개성이던 센터 머플러를 계승 발전시켜 고유의 디자인 요소로 자리잡게 했다. 범퍼 하단에 리어 디퓨저를 적용해 스포티한 이미지까지 함께 추구했다.


실내 디자인은 외관의 비대칭형 콘셉트가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운전자 중심의 유니크한 비대칭 레이아웃을 완성했으며 모터바이크 콘셉트로 스포티함을 더한 내장 디자인은 △입체감 넘치는 원형 계기판 △길고 슬림해진 크래시패드 △주행 감성을 자극하는 드라이브 모드 버튼 △운전자를 더욱 깊숙이 품어주는 낮은 힙 포지션의 버킷시트를 더해 마치 비행기 조종석에 앉은 것처럼 운전 몰입감을 높였다.


△사용편의성을 극대화한 인체공학적 설계가 적용된 입체적 형상의 센터페시아 △돌출형 내비게이션 △컴바이너 HUD 등 운전에 몰입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했다.


현대차는 16일과 17일 양일 간 건대 커먼그라운드에서 진행되는 공개행사에서 신형 벨로스터와 벨로스터 N을 선보인다.


▲ 신형K3. (사진=기아차 제공)


기아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신형 K3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오스 헤드릭 부사장은 “컴팩트 세단 시장은 미국에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 중 하나”라면서 “스타일, 패키지, 사양 등 다양한 면에서 크게 향상된 신형 K3가 미국 고객들에게 커다란 매력을 선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6년 만에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한 신형 K3는 △역동적 디자인에 볼륨감을 더한 업 스케일 다이나믹 디자인 △스타일리시하고 실용적인 실내공간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 등을 갖춰 기존 모델보다 한층 진화한 것이 특징이다.


최고출력 147마력(hp), 최대토크 132.4Ib-ft(18.3kg·m)의 누우 2.0 가솔린 엔진을 장착했으며 핫스탬핑 공법, 초고장력 강판 적용 등을 통해 매우 견고한 차체 강성을 확보했다.


후측방 충돌 경고(BCW),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전방 충돌 방지(FC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등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적용해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 및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 구현이 가능한 8인치 컬러 터치스크린과 함께 센터 콘솔 중앙부에 스마트폰 무선 충전 트레이를 적용해 편의성도 높였다.


하만카돈사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돼 탑승자에게 최상의 음질을 선사한다.


신형 K3는 전장 4640mm, 전폭 1800mm, 전고 1440mm로 기존 모델보다 차체 크기가 더 늘어났다. 수평으로 길게 뻗은 크롬 가니쉬가 대시보드에 더해져 전체적으로 넓어 보이면서 스타일리시한 느낌을 구현했으며 플로팅 타입의 8인치 터치스크린 내비게이션과 항공기 터빈 형상을 본뜬 원형 사이드 에어벤트를 적용해 역동성인 이미지를 완성했다.


1열 통풍시트 및 10-Way 운전석 전동시트 등 탑승객의 만족도를 높여줄 시트 사양도 적용됐다.


전면부는 롱후드 스타일을 기반으로 기아차의 상징인 호랑이코 형상의 라디에이터 그릴, X자 형태로 교차된 독특한 느낌의 주간주행등(X-Cross LED DRL), 풀 LED 헤드램프 등을 적용해 스타일리시한 이미지와 풍부한 볼륨감이 느껴지도록 했다.


전면 범퍼 아래쪽에는 대형 인테이크 그릴과 수평형 방향지시등이 포함된 에어커튼을 배치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측면부는 한층 길어진 후드를 기반으로 루프를 지나 트렁크까지 매끈하게 이어지는 쿠페형 루프라인을 통해 다이나믹한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볼륨감을 강조한 면처리로 세련미를 더했다.


후면부는 화살 모양을 형상화한 애로우 라인(Arrow-line) LED 리어 콤비램프와 트렁크 가니쉬 적용을 통해 와이드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볼륨감을 강화한 리어 범퍼, 전면부와 동일한 수평형 방향지시등을 통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더했다.


기아차는 신형 K3를 올 4분기 중 미국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며 국내 시장에는 1분기 중 출시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