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국토부, 작년 11월부터 수문 개방… “농사 포기할 수밖에 없다”

▲ 정부의 낙동강보 수문 개방으로 농작물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정부가 작년 말부터 낙동강 보를 개방한 가운데 강 수위가 낮아져 농업용수 부족에 시달리게 된 영남 일대 농민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대구 달성)은 “정부는 하루속히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경부, 국토교통부는 작년 11월부터 4대강 보 모니터링 확대를 위해 낙동강 하류인 합천창녕 보, 창녕함안 보 등 7개 보를 단계적으로 최대수위까지 개방해왔다. 대구 달성군과 경계에 있는 합천창녕 보는 작년 11월 기준 9.52m였던 상류 수위가 이달 11일 기준 4.94m까지 낮아졌다. 일대 양수장 6곳은 낮아진 수위로 가동을 중단했다.


이로 인해 달성군 현풍면, 유가면, 구지면 일대 마늘, 양파 재배농가는 농업용수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지하수까지 고갈돼 겨울철 비닐하우스 난방을 할 수 없게 돼 일부 채소가 얼어붙는 피해도 발생하고 있다.


구지면에서 양파농사를 짓는 박모(68)씨는 “2월이면 농업용수가 많이 필요한데 지금 수위가 계속되면 농사를 포기할 수밖에 없다”며 “하루빨리 보 수위를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도 정부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추 의원은 15일 달성군에서 열린 ‘낙동강 보 수문개방에 따른 농업용수 부족문제 등 관련 정부기관-달성군지역 주민간담회’에서 “최근 겨울가뭄이 심한데 정부의 낙동강 보 수문 개방으로 강 수위가 크게 낮아져 달성군 지역 양파, 마늘 재배 농민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민들 우려를 간과한 채 용수공급에 차질이 생기면 지역주민들의 큰 비판과 반발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본격적 생육시기가 시작되는 2월 초순경에 충분한 농업용수 공급이 필요하다는 주민 요청을 받아들여 적기에 농업용수 공급이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정부 관계자는 “지역민 영농활동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황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전담직원을 지정하는 등 애로사항과 주민요구사항을 상시수렴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낙동강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