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17년 잔류농약검사 결과 통계 발표

▲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의 한 연구원이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제공)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경기도내 유통농산물 9399건에 대해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한 결과, 1.4%에 해당하는 130건이 잔류농약 기준을 초과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수원, 구리, 안양, 안산 등 도내 공영도매시장과 대형마트, 온라인 마켓 등에서 유통되는 농산물 각각에 대해 잔류농약성분 220개 항목을 검사했다고 설명했다.


검사결과 쑥갓 18건, 엇갈이배추 12건, 깻잎 10건, 시금치 10건, 고춧잎 10건, 알타리무 10건 등 30개 품목에서 잔류농약이 검출됐다.


검출된 농약은 다이아지논, 카보퓨란, 디니코나졸, 에토프로포스, 페니트로치온 등으로 모두 저독성 농약으로 나타났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산물 1만2309kg은 전량 압류·폐기 조치 됐으며 농산물 생산자는 적발 시부터 1개월 간 도매시장 반입이 금지됐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올해는 먹을거리 안심확보를 위해 잔류농약 검사 항목을 대폭 확대하고 최신 첨단장비를 보강하여 도내 유통농산물 중 잔류농약 안전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006년부터 도내 공영도매시장 내에 농산물 검사소를 설치해 도매시장 경매 전 농산물, 대형마트, 로컬푸드매장 등 유통농산물에 대해 지속적으로 잔류농약 검사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