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김백준 기획관, 김진모 비서관이 동시에 구속되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졌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16일 밤 나란히 구속되었다. 이들이 구속됨에 따라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 소환될 지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들의 구속사유에 대해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김 전 비서관 심사를 담당한 권순호 판사도 "업무상횡령 부분에 관해 혐의 소명이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김 전 기획관은 이명박 정부 시절 김성호, 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 부터 각각 2억원씩 특수활동비 4억원을 불법수수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또한 김 전 비서는 특수활동비 5천만원을 받은 혐의로 조사 받았다. 이들은 조사 과정에서 혐의 일체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이 받은 돈을 민간인 사찰 사건 관련자들의 입막음용 등으로 사용된 것이 아닌지 의심하며 수사를 진행중인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의 핵심이었던 이들이 구속됨에 따라 검찰은 이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환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적폐청산 기조를 임기 끝날때까지 계속 이어가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에 따라 검찰 역시 수사의 끈을 더욱 당길 전망이다.


검찰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증거들을 내세워 관련자들을 계속 소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