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회의 20개국 “선박 간 불법환적 등 北 밀수 대응” 中露 견제

▲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캐나다 밴쿠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관한 밴쿠버 외교장관 회의’에 참여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현지시간으로 16일 “북한이 외교의 길을 선택하지 않으면 스스로 군사옵션의 방아쇠를 당기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북한이 (핵·미사일 등) 계속 중요한 진전을 만들어내면서 위협이 커지고 있다는 걸 인식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구권은 북한이 오는 3월께 핵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기술을 완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틸러슨 장관은 다만 ‘북한에 대한 제한된 군사적 타격이 가능하느냐’는 질문에는 문재인 정부 및 북한을 물밑지원 중인 중국, 러시아를 의식한 듯 “아직 결정되지 않은 사항”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 대화기조에 대해서는 “그들(북한)이 대화를 원한다고 말하는 절차를 먼저 밟아야 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한편 회의에 참가한 20개국은 이날 “(기존의) 유엔 결의를 넘어서는 대북제재와 추가적 외교행동 고려에 합의했다”며 “외교적 해법도 필수적이며 또 (실현) 가능하다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대북제재와 관련해 “선박 간 불법환적을 멈출 수단을 포함해 북한의 해상밀수에 대응할 것을 맹세한다”며 북한의 범죄행위 근절, 모금 경로 차단, 효과적 제재 이행을 위한 국제사회 역량강화 등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러시아는 미사일 연료로 전용될 수 있는 유류를 해상에서 북한에 몰래 전달하는 현장이 근래 미 정찰위성에 포착돼 사진으로 폭로됐다. 20개국은 “한반도 문제의 장기적 해법에 기여하는데 있어 중국, 러시아의 중요성과 특별한 책임을 인식했다”며 중러(中露)의 대북지원 중단을 직접적으로 촉구했다.


대북해법 모색을 위해 소집된 밴쿠버 회의는 6.25 당시 유엔연합군에 전투병력과 지원병력을 파병한 16개국에 더해 한국, 일본과 비동맹운동(NAM. 민주·공산 어느 진영에도 속하지 않은 국가들의 연합체) 리더 격인 인도가 참여해 상징성이 크다.


인도는 오랜 기간 중국과 국경분쟁을 겪고 있기도 하다. 다만 중국과 긴밀한 경제협력 관계인 남아공은 이번 회의에 불참했다.


참석국은 한국,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콜롬비아, 그리스, 네덜란드, 벨기에, 터키, 태국, 필리핀, 호주, 뉴질랜드,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이탈리아, 인도, 일본 등 20개국이다.

키워드

#틸러슨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