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참모회의서 ‘버럭’… 이재오 “참여정부 미공개정보 공개할 수도” 반격

▲ 2015년 11월 김영삼 전 대통령 빈소에서 악수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조여드는 검찰 수사망에 직면한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이를 문재인 정권에 의한 정치보복으로 규정하자 문재인 대통령은 직접 이 전 대통령을 비난하고 나섰다.


18일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대통령비서실장을 지내는 등 변호사 시절부터 최측근으로 활동해왔다. 이 전 대통령은 전날 삼성동 사무실에서 발표한 성명에서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검찰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이 보수궤멸을 위한 정치공작이자 노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으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 전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 재임시기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던 중 돌연 투신했다.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데 대해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한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직권남용으로 친형 운영 기업체인 다스(DAS)가 140억원 가량의 불법이익을 취하게하는 한편 약 120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등의 의혹을 일각에서 받고 있다. 또 민간인 사찰,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등의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특활비 의혹을 두고 근래 청와대 참모 출신 측근들이 잇따라 구속된 것과 관련해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며 “더 이상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게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는 게 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측근 중 일부는 ‘반격’을 예고했다.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는 18일 cpbc평화방송에 출연해 “특활비라는 게 노무현·김대중·김영삼 정부 때도 다 있었다”며 “이명박 정부 특활비를 손댈 정도면 노무현·김대중 정부 때도 손대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또 “노무현·김대중 정부 때 미공개 정보를 공개하느냐 안 하느냐는 별개의 문제이지만 (우리가) 많은 것을 알고 있는 건 분명하다”며 “당신들이 괴롭히면 우리가 알고 있는 걸 얘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야당도 ‘형평성에 맞는 수사’를 촉구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 않으려면 DJ(김대중), 노무현 정부에 대해서도 공평하게 수사해야 할 것”이라며 “DJ 정부의 국정원 특활비, 노무현 정부의 청와대 특활비, 권양숙 여사의 640만불에 대해서는 왜 한마디 없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