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수로 준설 등 임시방편에만 집중… 수문 개방해야”

▲ 낙동강 하구에 퇴적현상으로 새로 생겨난 모래톱.


[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낙동강 하구의 진우도 일대에 모래퇴적 현상이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당국은 늑장대처에 나서 물의를 빚고 있다. 시민단체는 당국의 탁상행정 중단을 일제히 촉구했다.


23일 부산일보 보도에 따르면 낙동강 하구에서의 모래퇴적 현상은 2~3년마다 심각한 수준으로 되풀이되고 있다. 그러나 당국은 낙동강 수문 개방 등 근본적 해결대책 마련 대신 수로 확보 등 그때그때 나타나는 눈앞의 문제 해결에만 주력하고 있다. 그나마 작년에는 국비지원을 받는데 실패했다.


부산 강서구청은 낙동강 하구 진우도~신자도 수로 준설 사업을 위한 국비 30억원을 해양수산부에 요청했다고 23일 밝혔다. 구청 관계자는 “작년 국비 15억원 확보에 실패해 올해 몫으로 30억원을 한꺼번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낙동강 하구에는 반복적인 모래퇴적이 발생해 2~3년마다 수로가 수심 2m, 너비 50m로 줄어든다. 이곳에서는 작년까지 사망사고를 포함해 총 22건의 어선사고가 발생했다. 현지 어민은 “모래 위에 얹혀 파도를 맞으면 모터가 고장나 표류하는 경우가 잦다”며 “30분을 돌아 다른 수로로 가도 대부분 퇴적돼 있어 통과가 위험하다”고 말했다.


강서구청은 2004년부터 2015년까지 매번 국비 15억~20억원을 지원받아 총 4차례 수로 준설에 나섰다. 구청 관계자는 “수로가 막히기 전 매년 예산을 확보해 준설해야 하지만 예산확보가 제때 안돼 수로가 꽉 막히는 지경까지 돼서야 겨우 준설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는 수로 준설 등 임시방편보다는 근본적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경철 습지와새들의친구 습지보전국장은 “낙동강 수문이 개방되면 퇴적현상을 늦출 수 있을 것”이라며 “뚜렷한 해결책이 없다면 어민들에게 추가 기름값을 지원해 대체수로를 이용하게 하는 방안 등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낙동강하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