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송월 VVIP 대접’ ‘金 모욕 시민 수사 시사’ ‘정부 언론통제 주장’에 여론 폭발

▲ 열병식에서 박수치는 북한 김정은.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민의(民意)와 동떨어진 평창동계올림픽 남북단일팀 구성 등에서 촉발된 문재인 정부의 대북관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현송월에 대해 당국이 'VVIP 대접'으로 극진히 대접한 것도 모자라 김정은 사진 화형식을 가진 시민들을 대상으로 경찰이 수사 착수를 시사하고, 정부가 언론에 김정은 관련 '참수' 용어 사용을 금지시키며 언론통제에 나섰다는 주장까지 나와 국민 분노가 치솟고 있다.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을 위핸 방남(訪南)한 현송월 북한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은 지난 21일 서울을 거쳐 강릉으로 향했다. 이 과정에서 경비인력 총 1천여명이 투입돼 주요국 정상급 외빈 방문 현장을 방불케했다. 교통통제까지 이뤄져 수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시민들은 “대통령이라도 행차했냐”고 꼬집었다.


이것도 모자라 국정원은 현송월에 대한 취재진 질문도 차단했다. 한 관계자는 “(현송월 단장이) 불편해하신다. 자꾸 질문하지 마라”고 '존댓말'을 사용하면서 취재진을 밀쳐내 마치 '김정은 현지지도 현장'을 연상케한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평창올림픽 주역에서 졸지에 '들러리'로 밀려난 강원도민들도 울분을 토해냈다. 강릉시민 함모(66)씨는 조선일보에 “설악산이 다 죽어가는데 금강산 전야제가 웬 말이냐”고 지적했다. 남북은 평창올림픽 개막일 전날 금강산에서 전야제를 가질 예정이다.


이날은 북한군 창설일이라 평양에서는 대규모 군사퍼레이드가 열릴 전망이다. 퍼레이드에는 지난 2016년 7월 부산·울산이 공격목표라고 공개된 핵탑재 탄도미사일도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모(51)씨는 “북한에 올림픽이 좌지우지되는 것 같아 불안하다”고 말했다. 인터넷상에서는 평창올림픽이 아닌 '평양올림픽'이 다 됐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1일 논평에서 “역대 최악의 인기 없는 경기대회로 기록될 수 있는 이번 겨울철 올림픽 경기대회에 우리가 구원의 손길을 보내주고 있는데 대해 (남조선 각계가) 고마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가운데 현송월 방남 일정에 맞춰 서울역광장에서 김정은 사진 화형식을 가진 시민들에 대해 경찰이 '명예훼손' 혐의로 수사에 착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성토가 쏟아지고 있다.


22일 경찰에 의하면 시민들은 같은날 서울역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정은, 한반도기, 인공기를 불에 태웠다. 이에 경찰은 사전에 신고하지 않은 집회를 개최한 혐의(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로 주동자들을 선별하는 한편 소환방침을 나타냈다.


뿐만아니라 우리 국민이나 시민단체 등에서 이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할 경우에도 수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김정은에 대한 명예훼손'으로 처벌할 수 있다는 입장인 셈이어서 시민들 사이에서는 “한반도가 이미 적화(赤化)라도 됐느냐” “김정은이 우리 수령이냐” 등 비판이 속출하고 있다.


이 와중에 문재인 정부가 언론에 김정은 관련 '참수' 용어 사용을 금지시키여 언론통제에 나섰다는 주장이 나와 불난 여론에 기름을 끼얹었다.


21일 김태훈 SBS 기자는 '<취재파일> 북 눈치보고, 미 멀리하고… 맞는 길인가' 제하 기사에서 “정부가 참수부대 기사에서 참수라는 단어를 쓰지 말라고 압박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북한을 자극하는 기사라도 나가면 앞뒤 안 가리고 취재원 색출을 위한 보안조사가 뒤따른다” “기사가 나가면 기자와 통화한 당국자들은 이유불문하고 줄줄이 기무사 같은 곳으로 불러들인다”고 규탄했다.


같은날 북한 노동신문은 “상대방의 존엄 높은 체제까지 걸고 들며 대결을 고취하는 괴뢰보수 언론들의 무례무도한 여론오도 행위는 수수방관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며 남한에서의 언론통제 필요성을 강조했다.


야당은 즉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22일 대변인 논평에서 “지상파방송인 SBS가 이 정도이니 다른 언론에 대한 보도통제는 어느 정도이겠는가”라며 “보도통제는 민주주의를 유린하는 용서할 수 없는 중대범죄다. 검찰은 문재인 정권에서 자행되는 보도통제를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검찰이 정권 눈치를 보며 국기를 흔든 중대범죄에 대해 즉각 수사하지 않는다면 특검, 국정조사 등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진상을 규명하고 단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키워드

#김정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