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은 29일 서울동부지청에 성폭력 조사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29일 서지현 검사(통영지청)가 JTBC 뉴스룸에 나와서 성추행 사실을 폭로 한 이후 문무일 검찰 청장은 30일 "(가해자들에게)응분의 댓가를 치르게 하겠다는" 선언을 했다. 이에 검찰은 자체적으로 대규모의 진상 조사단을 꾸려 검찰청 내의 성추문 사건들을 뿌리뽑기로 했다.


31일 대검찰청은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을 구성키로 했으며 이에 "젠더 감수성 측면에서 성추행 사건을 심도 있게 조사하고 피해자를 파악해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조사단을 구성했다. 그리고 양성평등 관점에서 어느 한 성이 다른 성에 억압되고 참고 지내야 하는 일을 근절하겠다는 게 조사단 발족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조사단은 조사 본부를 서울동부지검에 두고 현재 문제가 불거진 서지현 검사 성추행 사건의 진상규명을 우선적으로 다루기로 했다. 또한 서 검사 이후 피해 여검사들의 폭로가 계속 이어지는 만큼 활동 기한을 따로 두지 않고 운영하기로 했다.


조사단 단장은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이 맡기로 했고 여성 부장검사를 부단장으로 임명하여 운영에 들어간다. 조희진 지검장은 우수한 사건 해결 능력으로 검찰 내에서 신망이 두텁기로 알려졌으며 지난 2013년 처음으로 여성 최초의 검사장이 됐다. 그리고 수사관으로는 여성 성폭력 사건을 주로 다뤄왔던 베테랑들을 조사단에 합류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조사단은 우선 가해자로 알려진 안태근 전 검사장을 조사단이 구성되는대로 참고인으로 불러 진술을 들을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대검 관계자는 "안태근 전 검사장이 비록 현직 검사는 아니지만, 강제조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당시 사건을 덮으라고 지시했다는 이야기가 들리는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당시 법무부 검찰국장)도 참고인으로 부를 것인지 고심 중 인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조사단은 서 검사가 추가로 폭로한 검찰 내 성추행, 성폭행 의혹도 조사대상에 포함하고 성추행으로 인해 검사를 그만둬야했던 피해 여검사들의 제보를 토대로 추가 수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대검 관계자는 "이번 기회에 잘못된 검찰내 성추행 행위를 반드시 근절하겠다는 생각에서 내린 결정이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폭 넓은 조사활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검찰 #성폭행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