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수십명 근무도 못하고 쫓겨나… 준용씨 출품에 정치권 공방

▲ 실업난 속에 채용공고를 살피는 청년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평창동계올림픽 운영을 위해 채용된 아르바이트생 수십명이 일제히 강제해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빚고 있다. 이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 씨는 평창올림픽 관련 미디어아트 전시회에 자신의 작품을 출품한 것으로 알려져 정치권에서부터 논란이 일고 있다.

4일 뉴스1등 보도에 따르면 평창올림픽 운영보조에 지원한 아르바이트생 50여명은 합격통보를 받고도 2달 간 근무하지 못했다. 결국 올림픽 개막을 눈앞에 두고 일제히 강제해고당했다. 한 아르바이트생이 노동청에 진정을 접수하면서 전모가 드러났다.


지원자 중 한 명인 이모(23. 여)씨는 작년 11월 한 구인구직사이트에 오른 평창올림픽 아르바이트 모집공고를 접하고 3개월 숙식이라는 조건에도 불구하고 흔히 접할 수 없는 ‘올림픽 일자리’를 기대하고 지원했다.


며칠 뒤 최종합격 통보를 받고 하청업체 요구에 따라 사진, 신분증, 개인정보 활용동의서 등을 보냈지만 이후 업체는 감감무소식이었다. 이 씨는 다른 일을 구할 수도 없어 일일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버텼지만 지난달 일방적 합격취소 통보를 받았다.


이 씨는 “평창올림픽 일자리만 기다리다가 다른 일자리도 구하지 못했다”며 “올해부터 최저시급까지 오르는 바람에 아르바이트도 구하기 쉽지 않아 최근에는 부모님과의 관계까지 멀어졌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하청업체와 평창올림픽 조직위 측은 서로에게 책임을 미뤘다. 아르바이트생 50여명을 고용한 A업체와 이 업체에 일감을 준 대행사 B사는 뉴스1에 “일감을 주기로 한 조직위가 계속해서 일정을 미루거나 대금을 줄이려 했다”며 “원청이 작업지시를 내리지 않으니 아르바이트생을 어떻게 쓰겠나”고 해명했다.


반면 조직위 측 관계자는 “조직위는 올림픽을 운영만 할 뿐 용역업체나 하청업체와 근로자 간 고용문제에 대해서는 개입할 수 없다”며 “조직위가 직접고용한 근로자가 아닌 아르바이트생이나 단기근로자 임금도 조직위가 지급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 가운데 문 대통령 아들 준용 씨가 평창올림픽을 기념해 2일부터 평창에서 열린 미디어아트 전시회에 자신의 작품을 출품한 것으로 알려져 ‘갑을’ 논쟁이 정치권에서 벌어지고 있다.


2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전시회에는 국내외의 저명한 미디어아트 작가 28명의 작품이 전시됐다. 준용 씨는 ‘소리를 향한 비행’이라는 인터랙티브 작품을 내놓았다.


황유정 바른정당 대변인은 앞서 논평에서 “문 씨는 아버지가 (청와대) 비서실장일 때 고용정보원 직원이 됐고 대통령일 때 평창올림픽 미디어아트 전시회 28인의 작가 반열에 올랐다”며 “관계자들은 공정심사로 선발됐다고 하지만 객관적 기준보다 개인 선호가 심사기준이 되는 예술세계에서 이런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비난했다.


또 “만일 문 씨가 권력을 손에 쥔 부모 덕에 잘나가는 것이라면 용서할 수 없는 적폐다. 적폐 2관왕에 오를 수 있다”며 “용감한 도전인지 뻔뻔한 도박인지는 훗날 역사가 심판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황 대변인 주장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라며 맞섰다. 김현 대변인은 2일 논평에서 “근거 없는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바른정당이 아직 유감 표명 한 번 없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문 씨가 본인 실력으로 초청받아 참여한 것을 두고 마치 특혜가 있어 전시에 참여한 것으로 사실관계를 왜곡했다”고 비난했다.


전시회 주최 측인 평창미디어아트운영위도 별도 입장문에서 “행사와 관련해 정부, 올림픽조직위, 지자체 지원은 전혀 없다”며 “작가는 예술감독과 큐레이터가 전시회 특성에 맞게 선발했고 문 씨는 기획의도에 맞춰 초청된 작가”라고 주장했다.


평창올림픽을 둘러싸고 아르바이트생들과 문 대통령 아들 간 명암이 엇갈리면서 ‘갑을’ 논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20대 연령층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이 크게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 기관 리서치뷰가 지난달 27~30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4일 발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응답률 3.0%)에서 문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59%를 기록했다. 19세와 20대 연령층에서의 긍정평가 하락폭은 27%p로 나타났다.

키워드

#평창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