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현 산림청장이 5일 대전 서구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2018년 산림청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했다.(사진=산림청 제공)

[투데이코리아=정현민 기자] 산림청이 2018년 새로운 50년을 시작하는 해를 맞아 ‘자원중심에서 사람중심’으로 산림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한다.


산림청은 5일 올해 ‘일자리가 나오는 경제산림, 모두가 누리는 복지산림, 사람과 자연의 생태산림’이라는 비전 아래 ‘2018년 산림청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산림청은 △산림자원 순환경제 구축 △숲을 국민의 쉼터로 재창조 △사람중심의 녹색공간 조성 △산림재해 대응 및 생태계보전 강화 △국제 산림협력 증진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산림행정 혁신 등 6대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주요 내용은 우선 산림산업과 지역사회의 수요를 연결하고 인재를 발굴·지원하는 산림일자리 발전소를 2022년까지 도입해 6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고 올해 1만9000개의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경제림 육성단지를 중심으로 산림사업을 집중해 우수한 목재의 생산을 늘리고 선도 산림경영단지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도 발굴할 계획이다.


다양한 국민들이 산림복지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수요자 맞춤형 산림교육·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해 숲 체험활동, 여가를 위한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할 복안이다.


여가에 대한 국민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자연휴양림을 특성화하고 산림레포츠를 활성화해 안전하고 건전한 산행문화 정착을 위한 국가 숲길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유아숲교육 특화 국·공립 유치원을 만들어 유아의 전인적인 교육을 돕고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난임부부 등을 위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늘릴 예정이다.


산촌거점권역을 육성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그린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산촌과 도시를 사람 중심이 되는 녹색공간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시 내 그린 인프라를 구축하고 도시숲을 산림복지공간으로 활용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로 했다.


산불 등 산림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고 산림생태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다가오는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비해 무인항공기를 전진 배치하는 등 특별 산불대책도 추진한다.


산사태 취약지역을 집중관리하고 과학적 예측기술을 개발해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를 위한 협업 방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백두대간 등 핵심보호구역의 산림생태계를 지역주민들이 경제·생태적으로 공존할 수 있도록 지원방식을 개선하고 국제적으로 산림협력을 확대해 산림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키로 했다.


황폐산림 복구의 근간인 대북지원용 종자 채취·저장을 늘려 북한 산림황폐화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국제기구·비정부기구(NGO) 등 연계를 통해 남북 산림협력 지원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시아산림협력기구(아포코·AFoCO) 설립을 주도하고 해외 산림자원을 개발해 목재의 안정적 공급기반을 확대할 예정이다.


산림교육·훈련 전략팀(태스크포스)을 구성해 산불분야 통합 인력양성체계를 마련하고 산림자원 순환경제 구현을 위해 전문인력의 평생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내 삶에 도움을 주는 숲, ‘숲 속의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산림청 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2018년 주요 업무계획을 적극 추진해 국민과 임업인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