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근본적 부정 아냐

▲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청와대가 14일 ‘암호화폐 규제’ 관련 국민청원에 공식답변했다. 가상화폐자체를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 투명성이 가장 큰 요지였다.
지난달 27일까지 한 달 동안 22만 8천여명의 국민들이 참여한 청원으로서, 20만명이 넘으면 청와대에서 정식 답변을 하기로 함에 따라 14일 가상화폐 규제반대 청원에 대해 발표했다.

이러한 국민청원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나와 답변했다.

정혜승 뉴미디어 비서관은 답변에 앞서 “정부 각 부처마다 가상화폐에 대한 입장이 다르기에 범정부 차원에서 조율·논의·협의·책임을 지는 분이다”라고 소개했다.

홍 국무조정실장은 “정부는 지난 12월 두 차례에 걸쳐서 가상통화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며 “기실 정부는 2016년부터 금융위원회 TF팀을 중심으로 오래전부터 이 문제에 관심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정부는 국민을 보호한다고 생각하냐, 국민들의 꿈을 정부가 빼앗아 갔다’는 주장에 “가상화폐 관련 문제는 크게 3가지다. 가상통화자체,가상통화를 거래하는 행위,블록체인 기술”이라며 “정부가 중점적으로 보는 문제는 거래행위 분야로 불법 행위나 불투명성을 막는데 있다”고 밝혔다.

또한 “블록 체인 기술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육성할 방침이다.가상화폐의 핵심은 블록체인(Block-chain)에 있다.물류·보안·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 접목해 아주 귀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앞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에 중요한 범용기술이다”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가상화폐는 하루에도 여러번 변동하는 시장변동이 큰 시장이다. 거래에 참여하는 분들께서 자세히 살펴보고 신중히 판단해 투자할 것을 당부의 말씀을 올린다. 가가 무슨일을 해야 할 것인지, 정부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 합리적이고 신중하게 해나가겠다”고 끝마쳤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