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9일 강원도 평창군 용평리조트 블리스힐스테이 정상회담장으로 들어오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정현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2015년 양국 정부 간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위안부 지원 재단(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지 않고 일본 정부가 제공한 10억엔(약 100억원)도 반환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니시무라 야스토시 관방 부장관은 16일 민영방송 BS후지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총리와 평창에서 만나 이같이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니시무라 부장관은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에 “위안부 문제를 최종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위안부 할머니들의 마음을 치유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조건을 붙이는 일은 하지 않겠다며 사죄 표명이나 자발적인 후속 조치를 요청하지도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니시무라 부장관은 아베 총리가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연기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내정 문제’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니시무라 부장관은 일본 측에서 보면 북한이 한국만의 내정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고 일본에는 최대의 위협, 아시아와 미국, 세계에도 최대 위협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관점에서 아베 총리는 “한미 연합군사훈련은 어떻게든 반드시 예정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고 해명했다.


한편 니시무라 부장관은 아베 총리가 평창에서 조우한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영남에게는 “핵과 미사일, 일본인 납치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이들 문제에 강력한 의지를 전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