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른쪽 네 번째부터) 최종구 금융위원장, 양혁승 장기소액연체자 지원재단 이사장,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금융위 제공)
[투데이코리아=정현민 기자] 금융회사, 대부업체 등이 보유하는 장기소액연체채권의 매입·정리를 위한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재단법인이 22일 출범했다.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출범식에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양혁승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재단법인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재단법인은 26일 오전 10시부터 국민행복기금, 금융회사, 대부업체 등의 장기소액연체자로부터 재기지원 신청·접수받기로 했다.


지원대상은 국민행복기금 및 금융회사 등에 연체 10년 이상, 원금 1000만원 이하의 채무가 있는 자로서 상환능력이 없는 사람이다.


전국 42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및 26개 캠코 지부에 방문해 접수할 수 있으며 온크레딧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접수도 가능하다.


오는 8월까지 신청접수를 마친 뒤 10월말께 채무자 본인에게 대상 여부, 상환능력 심사결과 등 처리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신청자는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재산확인서류, 소득증빙서류, 거주지 임대차계약서, 최근 3년간 출입국사실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재단법인은 금융회사 등의 장기소액연체채권 매입·소각 등 신용회복지원 사업, 서민금융사업 등을 지원한다.


희망모아(설립자)가 금융소외자 지원에 활용하기로 의결한 초과상환금 50억원을 출연해 재단이 설립됐으며 이후 금융권 출연금, 시민단체 자발적 기부금 등을 채권매입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지난해 정부는 공공 및 민간 금융권의 소멸시효완성채권 30조원(300만명)에 대한 소각을 완료했다.


올해 1월에는 국민행복기금 미약정 장기소액연체자 40만3000명 중 일괄심사를 통해 상환능력이 없는 25만2000명(1조2000억원)에 대해 추심을 중단했다.


국민행복기금 연대보증인(26만명) 중 보유 재산이 없는 21만명은 2조원의 채무를 면제시켰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재단을 통해 시민‧소비자단체, 금융권, 지자체 및 정부가 협력해 사회취약계층의 재기지원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이뤄내면서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회‧경제의 선순환 구조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