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M 군산공장 폐쇄로 인해 GM 협력업체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 인천시 남동구에 위치한 GM관련 협력업체에 쌓여 있는 자동차 부품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엄청난 재정 적자에 빠진 한국GM을 두고 정부와 GM사이 신경전이 벌여지고 있다.
정부에서는 한치 양보도 없는 협상의 세가지 원칙을 제시했으며 이에 대답할 경영 정상화 방안을 제출하라고 요청했다.
정부의 첫째 요구는 ‘GM의 책임’이다. 항간에는 이미 ‘터질 것이 터졌다’와 ‘먹튀’ 등의 평이 있을 정도로 한국GM의 무책임과 부실경영을 지적하는 소리가 높다. 자본금이 모두 없어졌다고 평가되는 한국GM에 대해 우선적으로 책임을 강조한 것이다.
정부는 두번째로 주주와 노조 등 이해 관계자 모두가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점과 세번째 단순한 응급처치가 아니라 장기적인 생존 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와 같은 3대 원칙에 대해 정부는 GM에 전달했고, 경영 정상화 방안도 공식적으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GM측은 합리적인 평가라고 평하며 종합적으로 심사숙고 하겠다고 했지만 신규 투자 계획과 한국GM 실사 결과가 우선적인 관건이다.
정부 관계자는 “구조조정에서 기업주가 회사를 살릴 의지가 있는지 판단하는 제1 기준은 새 돈(New money)을 넣을 준비가 돼 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며 “GM이 10년간 28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했는데 이 내용이 얼마나 신빙성이 있는지가 가장 큰 판단 기준”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