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농림축산식품부는 금년도 지역 푸드플랜을 시범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9개소의 선도지자체를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지역 푸드플랜은 먹거리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과정이 연계되는 로컬순환시스템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하고 도농상생과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을 도모하는 지역 단위의 종합전략이다.


전국 29개 기초 및 광역자치단체가 선도지자체 공모에 신청한 가운데 광역형 1개소(충남), 도시형 2개소(서울 서대문구, 대전시 유성구), 농촌형 2개소(충남 청양군, 전남 해남군), 복합형 4개소(강원 춘천시, 전북 완주군, 경북 상주시, 전남 나주시)가 선정되었다. 지역별로 볼때는 수도권(강원포함) 2개소, 충청권 3개소, 호남권 3개소, 영남권 1개소이다.


9개 선도지자체는 향후 지역 푸드플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비, 교육 및 거버넌스 구축 등을 지원받게 된다.


또한 각 선도지자체는 푸드플랜 수립에 필요한 지역 내 먹거리 심층 실태조사, 맞춤형 공급체계 구축 및 먹거리 현안 분석을 통한 정책과제 도출 등의 과업을 수행하며, 민・관 거버넌스로의 지역 푸드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역 공무원과 영양사 등 관계자 이해도 및 공감대 제고를 위한 지역푸드플랜 아카데미 개설, 선진지 연수 등 교육 프로그램도 병행할 계획”라고 밝혔다. 각 선도지자체는 푸드플랜 수립 과정을 상호 공유・피드백하며 금년도까지 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범 구축 결과는 표준모델화 후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보급될 계획이며, ’22년까지 100개 지자체가 지역 푸드플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선도지자체를 통한 시범사업이 지역 푸드플랜 확산의 마중물이 될 것이며, 먹거리 보장과 도농상생,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으로 나아가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