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반대’ 민주당 ‘찬성’ 입장 밝혀… 유승민 “내가 뭐라 그러겠나”

▲ 작년 11월15일 재판출석을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징역 30년에 벌금 1천185억원을 구형한 가운데 여야 반응이 엇갈렸다. 자유한국당은 “잔인하다”는 입장인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당연하다”는 반응이다. 한 때 ‘배신의 정치’ 수식어가 따랐던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말을 아꼈다.


검찰은 27일 국정농단 사건 결심공판에서 박 전 대통령에게 직권남용, 뇌물, 공무상 기밀누설, 강요 등 혐의를 적용해 중형을 구형했다. “피고인은 국정농단 정점에 있는 최종책임자”라며 “국정운영 총괄지위에 있었으면서도 비선실세에게 키를 맡겨 국가위기 사태를 자초한 장본인”이라고 구형사유를 밝혔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구형 직후 구두논평에서 “잔인해도 이렇게 잔인할 수가 있나. 사형보다 더 잔인한 구형”이라며 “차라리 사형을 구형하는 게 무례하지 않을 것이다. 이미 탄핵당해 감옥에 있는 전직 대통령에게 징역 30년이라는 검찰 구형은 이 정권의 구미에 딱 맞는 형량을 선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전 대통령이 저지른 혐의의 무게를 생각하면 매우 당연한 구형”이라며 “박 전 대통령은 이제라도 모든 혐의를 인정하고 국민 앞에 진실한 사죄를 해야 한다”고 검찰 구형을 환영했다. 장 수석대변인, 백 대변인은 각각 “법원의 냉정한 판단을 기다린다” “재판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며 판결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 때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배신의 정치’로 규정됐던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말을 아꼈다. 27일 동대구역에서 기자단에 “내가 뭐라 그러겠는가”라며 “아직 법원 판단이 나와봐야 알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사건에 대해선 처음부터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통령 지지성향인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는 이번 구형을 강력반대했다. 구형 직후 기자들에게 배포한 기자회견문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마녀사냥, 정치보복 재판을 중단하고 석방하라”며 “국민선동, 사기탄핵, 살인재판의 잔인하고 악랄한 문재인 정권에 맞서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박근혜구형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