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 관계자 “김여정 특사 문 대통령 만난 과정 복기해보면 될 것”


▲ 대북특사단에 포함된 서훈 국정원장(오른쪽)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투데이코리아=김태운 기자]문재인 정부 대북특사단이 5일 1박 2일 일정으로 북한에 들어간다. 특사단이 김정은을 직접 만날지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가 전달될지 주목된다. 북미대화, 북핵 문제 등도 논의될지 초미의 관심거리다.


4일 오후 2시 청와대는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의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특사단 수석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임명한다고 밝혔다.


대북특사단에는 서훈 국정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등이 포함됐다. 실무진을 포함 총 10명은 5일 오후 특별기편으로 서해 직항로를 통해 방북할 예정이다.


이날 브리핑에서 윤 수석은 “이번 특사단 파견은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의 특사 수행에 대한 답방의 의미”라고 설명하고 “특사단은 평양에서 1박 2일간 머물면서 북측 고위급 관계자들과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폭넓은 대화를 나눌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사단은 6일 귀환한다. 윤 수석은 “이후 결과를 미국에도 설명할 계획이며 중국 및 일본과도 긴밀한 협의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특사단 파견은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참가를 위해 방남한 김여정 제1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직접 만나 자신을 김정은이 보낸 특사라고 밝히고 문 대통령의 북한 방문을 요청한 것이 계기가 됐다.


지난 1일 문 대통령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화로 특사파견 의지를 전달했다. 이후 이틀만인 오늘(4일) 전격적으로 대북특사파견이 공식화된 것.


청와대 관계자는 “김여정 특사의 방남 과정을 복기하면 될 것 같다”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져 특사단이 김정은을 직접 만나 친서를 전달할 가능성이 높다는 예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